“울산본항 석탄부두 부지 주민품으로”
“울산본항 석탄부두 부지 주민품으로”
  • 정재환
  • 승인 2021.09.08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재인프라 구축·공시지가 완급조절·목재체험 등시의회, 지역경제 등 주요현안 해결방안 마련 당부
울산시의회 장윤호, 백운찬, 손종학, 이상옥, 손근호 의원이 8일 개회한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있다.(왼쪽부터)
울산시의회 장윤호, 백운찬, 손종학, 이상옥, 손근호 의원이 8일 개회한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있다.(왼쪽부터)

 

울산시의회가 울산시와 해양수산부가 부지 활용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울산본항 석탄부두를 50여년간 분진 등으로 피해를 입은 울산시민을 위한 친수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급격히 오른 공시지가로 보유세 폭탄을 안게 된 시민들을 위해 울산시와 구군이 협의해 완급을 조절해 줄 것도 주문했다.

울산시의회는 8일 개회한 임시회 본회의에서 지역 경제, 문화 등 주요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해결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장윤호, 석탄부두 부지 친수공간 조성 촉구

장윤호 의원은 “울산본항 석탄부두가 울산신항으로 이전 결정되면서 부지개발 방안을 놓고 울산시와 울산지방해양수산청·울산항만공사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며 “울산시는 친수공간으로, 해양수산부는 액체화물 취급부두로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 의원은 “지난 50년간 석탄 분진 등으로 피해를 입은 울산시민들을 위해 도심 한가운데 위험한 액체화물을 선적하는 부두로 활용한다는 발상은 절대 용서받지 못할 것이며, 울산대교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주변 수상 레저 계류장을 활용한 해양레포츠센터, 휴게시설 등 친수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운찬, 울산청년인재사관학교 제시

백운찬 의원은 “울산경제자유구역 주력업종은 수소산업과 관련 R&D 등 기술집약업종으로, 이에 필요한 3D캐드, 설계, 시험 등 특수기술인력 채용이 어렵고 인력 자체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고 말했다.

백 의원은 “삼성청년SW아카데미가 울산에도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면서 “고용노동부와 울산경자청, UNIST, 울산이노베이션스쿨 등이 연계해 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이 원하는 기술교육을 제공하고 교육수당 지급은 물론 주거비용 대출도 제공하는 일명 ‘울산청년인재사관학교’를 운영해 울산인재 인프라 구축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손종학, 너무 오른 공시지가 완급 조절 주문

손종학 의원은 “세금을 부과하기 위한 기준가격인 울산의 2021년도 공시지가는 지난해(2.39%)보다 약 3배나 오른 8.52% 인상됐다”며 “남구는 9.10%나 올랐고 조선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던 동구도 지난해(0.08%)에 비해 5.89%p 더 오른 6.06%로 인상됐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공시지가의 급격한 인상은 건강보험, 노령연금, 기초생활보호 대상자 선정, 근로장려금 및 융자지원금 신청, 대학생 학자금 융자 등 많은 정부 정책과 연동되어 있을 뿐 아니라 실질적 소득증가가 아니어서 ‘보유세 폭탄’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면서 “울산시장은 구청장, 군수와 긴밀한 협의를 해 시민 부담을 주지 않도록 중·장기적으로 완급 조절해 나가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상옥, 탄소중립 실현 위해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이상옥 의원은 기후변화위기의 시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첫걸음으로 울산에도 ‘목재문화체험장’을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울산은 남구 옥동 차오름센터 3층에 청소년들의 체험을 위한 목공실이 있지만, 목재 사용을 확대시키고 체험할 수있는 공간과 지원 등은 여전히 부족하다”며 “목재의 가치를 찾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목재문화체험장’을 운영하고 있는 광주와 대전 등 타 지자체처럼 목재문화 확산을 위해 울산에서도 체험장을 조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손근호,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 주장

손근호 의원은 “전국 광역지자체 중 전수교육원이 없는 곳은 울산 밖에 없다”며 “지역 무형문화재 보존과 발굴, 전승에 대해 열악한 울산의 현실을 되짚어보고 하루빨리 전수교육관을 건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손 의원은 “명맥이 끊어질 위기에 처한 무형문화재 보호를 위한 긴급보호 무형문화재 지정을 적극 검토하고, 타 시도에 비해 절대적으로 적은 시 시정 무형문화재를 적극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