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지방대 위기 ‘공유대학’으로 해법 찾는다
울산, 지방대 위기 ‘공유대학’으로 해법 찾는다
  • 정인준
  • 승인 2021.06.13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교육부 ‘고등교육혁신특화지구’ 지정될 듯
창원대 학생, 울산대 온라인 강의 수강 시 학점 인정
교육규제 완화·공유대학·신기술 적용 혁신 실험장
교육부가 울산지역을 ‘고등교육혁신특화지구’로 지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일 출범한 ‘지자체-대학혁신플랫폼’에 따른 후속조치로, 이르면 다음달 초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울산시와 울산대 등에 따르면 울산지역이 ‘고등교육혁신특화지구’로 지정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이달말께로 예상되고 있는 교육부의 ‘고등교육혁신특화지구’ 고시공고를 기다리고 있다.

이 지구에 지정되면 ‘지자체-대학 혁신플랫폼’에 포함된 규제개선 필요사항인 △학과 개편·정원 조정 시 4대 요건 기준 △이동수업 기준 △계약학과 운영 기준 등에 대해 규제적용이 완화되거나 또는 배제된다. 쉽게 말해 창원대학 학생이 울산대 수업을 듣고, 울산대 학생이 창원대 수업을 들어 학위를 딸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는 대학간 교류는 교환학생 제도나 출석수업을 해야만 학점 인정이 가능하다.

또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서비스의 시도가 가능토록 일정조건에서 규제를 면제·유예시켜 혁신을 실험한다.

교육부는 ‘고등교육혁신특화지구’의 법적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말 ‘지방대학 및 지여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을 개정했다. 이 법률안은 이달말 고시공고를 거쳐 시행될 계획이다.

‘지자체-대학혁신플랫폼’의 핵심은 공유대학이다. 지역대학에서 배출된 인재가 지역 기업에 취업해 지방을 살린다는 게 핵심개념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공모과정을 거쳐 경남, 충남, 광주·전남을 ‘지자체-대학혁신플랫폼’ 사업지역으로 선정했다. 울산은 이번에 경남과 함께 1+1으로 이 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그동안 경남은 17개 대학, 49개 지역혁신기관 등으로 플랫폼을 구성해 △제조엔지니어링 △제조ICT △스마트공동체 등 3개 핵심분야를 선정했다. 여기에 울산이 참여함으로써 울산대와 UNIST 등 대학을 통해 △미래모빌리티 △저탄소그린에너지 등 핵심분야가 추가됐다. 또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SK이노베이션, 현대건설기계 등 기업과 교육청, 테크노파크 등 주요 기관이 참여한다.

울산시와 경남도는 ‘지자체-대학혁신플랫폼’을 통해 학사 500명과 석사 100명 등 매년 혁신 인재 800명 양성, 울산·경남 청년 고용률 2025년까지 5% 향상, 산업 부가가치 7% 상승 등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울산대학교 관계자는 “울산이 고등교육혁신특화지구로 지정되면 울산대가 지자체-대학혁신플랫폼을 통해 개설하는 과목이 적용돼 정원확대 등 대학 경쟁력에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위기의 지방대학 시대에 공유대학 개념을 실험할 수 있다는 것은 미래대학의 방향성을 찾는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시 관계자는 “교육부 고시·공고가 나오면 ‘고등교육혁신특화지구’로 지정되기 위한 행정적 절차를 신속히 이행할 계획”이라며 “공유대학 개념이 동남권메가시티 발전에도 도움이 되는만큼 ‘지자체-대학 혁신플랫폼’를 전략적으로 접근해 미래발전의 동력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정인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