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장관의 울산방문이 남긴 것
행정안전부 장관의 울산방문이 남긴 것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5.05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3일 울산을 방문해 1박2일 동안 머물면서 울산지역 현안을 청취하고 의견을 나눴지만 실질적으로 남기고 간 것은 거의 없다. 이 장관은 울산 각계각층의 건의에 대해 ‘검토 하겠다’는 수사적 대답으로 일관했을 뿐 확실한 대답은 가급적 피했다.

지역 치안을 위해 시급한 북부서 신설은 사실상 거부했고 울산 중소기업청 설립요청도 파견인력 충원검토 정도로 비켜 갔다. 현 정부의 핵심추진 과제인 4대강 살리기와 연관성이 있는 태화강 생태하천 조성에 대해서만 지원을 약속했다. 간단히 말해 정부의 기본정책과 관련된 부분은 확답을 했으나 그 이외의 부분은 응답하지 않은 셈이다.

이것이 정부 각료의 한계성이다. 장관은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범위에 대해서만 약속을 할 수 있는 것이지 그렇지 못한 부분은 언급을 삼가는 것이 적절한 처사다. 행안부 소속 공무원 근무자세 및 지역 동향 파악을 위해 잠시 울산에 들린 그에게 오히려 지역사회가 비상한 관심을 쏟았던 것이다. 시정 현안을 브리핑 받는 자리에서 행자부 장관이 한 말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인력과 재정문제는 가는 곳 마다 제기되고 있는 문제다. 울산시가 재정문제와 인력문제를 풀어가면서 새로운 행정 모델을 보여준다면 정부는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 이 장관의 이 말을 요약하면 ‘행동으로 먼저 보여 달라. 그러면 돕겠다’는 것이다. 이것저것 부탁했는데 행안부 장관으로부터 국정운영에 대한 기본 입장만 확인하고 얻은 것은 하나도 없이 울산시만 멍해진 꼴이 된 것이다.

앞으로 정부 각료가 행여 울산을 방문했을 때 지자체는 당당 명료하면서 유연성을 갖길 주문한다. 해당 장관으로부터 얻어 낼 것이 있으면 건의, 요청을 하되 그렇지 않은 경우, 일반적인 상황설명으로 충분하다. 지역 현안은 지역 정치권, 해당 관련 정부부서와 협의하는 것이 오히려 문제해결에 더 도움이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