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원전동맹, 日 원전 오염수 해상방출 규탄
전국원전동맹, 日 원전 오염수 해상방출 규탄
  • 정인준
  • 승인 2021.04.15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북구의회·동구의회도 동참
울산 동구의회는 15일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울산 동구의회는 15일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원전 인근 전국 16개 지자체로 구성된 전국원전동맹(회장 박태완 중구청장)은 15일 성명서를 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상방출을 강력히 규탄했다.

전국원전동맹은 성명서를 통해 미국의 무책임한 일본 지지를 비판하고, 국제사회에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전국원전동맹은 3가지 강력한 요구를 제시했다.

첫째, 정부와 여·야는 미래 100년 수산먹거리를 자손에 물려주기 위해 후쿠시만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둘째, 국제법이 존재하지만 힘의 논리에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국제해양재판소 제소여부를 신중히 판단해 결정해 달라고 주문했다.

셋째, 정부는 일본의 이번 해양투기가 선례가 되지 않도록 해양오염관련 국제법을 개정하는 데 앞장서 액체방사선 폐기물 해양투기 금지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명문화하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날 전국원전동맹 지자체기도 한 북구와 북구의회, 동구의회는 개별 성명을 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동구의회는 “오염수 해양확산시 400일 안에 동해에 도달한다는 결과도 있어 국내 수산업은 궤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며 “오염수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주변 국가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동의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구와 북구의회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일본과 인접해 있는 우리 구 주민의 안전과 생존권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