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안전 실효적 대책 마련해야”
“원전안전 실효적 대책 마련해야”
  • 정인준
  • 승인 2021.04.11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원전동맹 첫 실무회의서 안전시스템 마련 등 토론
전국원전동맹은 지난 9일 전라북도 부안군청에서 소속 16개 원전 인근 지자체 담당팀장과 주무관 등 실무자들이 참석하는 ‘2021년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전국원전동맹은 지난 9일 전라북도 부안군청에서 소속 16개 원전 인근 지자체 담당팀장과 주무관 등 실무자들이 참석하는 ‘2021년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원자력발전소 인근 전국 16개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전국원전동맹(회장 울산 중구 박태완 구청장)’이 정부를 상대로 올해 실효적인 원전안전문제에 대해 대책마련을 요구키로 했다.

이는 그동안 원전사고 발생시 원자력안전위원회나 한국수력원자력에 의존해, 원전 인근 지자체가 문제의 핵심에 접근할 수 없었고 해결방안에서도 소외됐었기 때문이다.

울산 중구에 따르면 지난 9일 전라북도 부안군청에서 올해 첫 전국원전동맹 회의가 개최됐다. 이날 회의는 전국원전동맹 지자체 담당팀장과 주무관 등 실무자들이 참석한 ‘2021년 실무회의’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피동형 수소제거장치 결함 문제,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 태풍으로 인한 원전6기 셧다운 사태 발생 등으로 원전인근 지역 국민들의 불안감이 점점 불안감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원전 안전의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예방대책과 안전시스템 마련 등에 대해 다양한 토론을 벌였다.

토론 결과 참석자들은 원전 관련 사건·사고 예방을 위해 주무부처가 원전 관련 공기업을 철저히 관리 감독해야 하고, 사건·사고 원인 규명 시에는 원안위, 원자력안전기술원, 한수원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원전 인근 지역에서 추천하는 전문가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는 데 합의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는 지금까지 소홀히 했던 원전 인근 지역 314만 국민들의 ‘수용성’ 여부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만큼, 원전 정책에 인근 지역 국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회의에서는 이외에도 사용 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의 확충 문제, 최근 발표된 사용 후 핵연료 관리 정책에 대한 재검토위원회의 권고안에 대해 전국원전동맹 차원에서 별도의 입장을 발표하기로 결정했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