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정부 지원으로 ‘탄력’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정부 지원으로 ‘탄력’
  • 이상길
  • 승인 2021.03.31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친환경 풍력 지원안 마련… 환경영향평가 시간 절약·민간투자사 참여 용이
울산시가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정부의 환경영향평가 지원으로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내년부터 본격화될 환경영향평가를 앞두고 일종의 표준안내서가 만들어져 시간 절약은 물론 민간투자사들의 풍력 단지 조성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환경부는 31일 친환경 풍력발전 확산을 위해 해상풍력 환경영향 위험지도 구축 등을 골자로 한 친환경 풍력 확산 지원방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지원방안에 따르면 환경부는 해상풍력이 입지할 경우 환경영향(철새·해양포유류 등)을 연말까지 선제적으로 분석해 제공키로 했다. 또 그간의 전국자연환경조사,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등 각종 조사·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상풍력 환경영향 위험지도를 올해 상반기 중으로 구축한다.

아울러 해상 조류(鳥類)의 서식 및 활동 영역에 대한 위성항법장치(GPS) 관측 연구를 병행해 올해 연말까지 해상풍력 환경영향 위험지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환경영향 위험지도는 해상풍력 입지정보도 구축 및 국가 주도 입지발굴 등에 반영하고 풍력 업계에도 공개한다.

이어 올해 상반기 안으로 ‘해상풍력발전 환경조사·평가 매뉴얼’을 마련, 사업자와 평가대행자 등이 활용하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안내서에서는 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에서 중점 검토할 항목들을 중심으로 해상영역에서의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한 환경조사 및 영향 예측 방안을 제시한다.

울산에서는 동해가스전 인근 앞바다에 지아이지토탈(GIG-Total)과 에퀴노르(Equinor) 등 5개의 민간투자사들이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우선 2025년까지 1GW 이상 규모로 조성한 뒤 2030년에는 6GW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현재는 해상풍력에 적합한지 라이다를 통한 풍황 관측이 진행 중으로 관측이 끝나면 올해 안으로 전기발전사업 허가를 받게 된다.

허가가 떨어지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환경영향평가가 이뤄지는데 환경부의 이번 지원으로 환경영향평가 통과는 물론 본격적인 풍력 단지 조성 시 더욱 수월해질 전망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환경부의 해상풍력 환경영향 위험지도 지원으로 민간사업자들이 풍력 단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해상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 시간 절약은 물론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달 초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에 외국인직접투자(FDI)가 현재까지 1억6천만여달러가 신고되는 등 순항 중이라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