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체계 강화 절실한 울산
공공의료체계 강화 절실한 울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1.03.11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충격에 빠진 지 1년이 훨씬 넘었다. 그동안 관련 보도가 TV나 신문에서 하루도 빠지지 않았다. 오늘도 어김없이 코로나 확진자가 나왔다. 감염 불안이 사라지지 않는다. 그러면서 지나온 1년은 시민들의 의식마저 바꿔 놓았다. 신종질병에 대한 울산시민들의 불안감이 전 년에 비해 20배가 넘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울산시가 최근 발표한 ‘2020년 울산시 사회조사’ 결과에서다.

울산시는 경제·사회적 변화 현상과 시민 의식 및 생활실태를 파악해 현재의 모습을 진단하고, 지역사회 개발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해 시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사회조사’를 하고 있다.

해마다 4~5월 조사를 했지만 지난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8·15 전후로 2차 대유행 시기를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8일까지 3천820가구에 상주하는 만 15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보건·위생 △안전 등 9개 부문에 걸쳐 사회조사를 했다. 시기가 시기인 만큼 조사에서 가장 관심을 끈 건 역시 지난 한 해를 통째로 잠식시켰던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안전’ 분야였다. ‘사회 안전 불안 요인’을 묻는 질문에 ‘신종질병’이 43.6%로 가장 높았다. 이는 전년도인 2019년(2.6%) 대비 20배 이상 증가했다. ‘안전환경에 대한 평가’에서도 불안요소 1위는 신종 전염병(52.9%)이었다.

생활환경의 쾌적성과 친절성, 편의성에 대한 조사도 이뤄졌는데 ‘쾌적성’에서는 도로 등 교통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38.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뒤로 학교도서관 등 교육시설( 34.2%), 병원 등 의료보건시설(32.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수치는 그다지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의료보건시설은 만족도 면에서 낮은 순위에 있다는 것도 코로나19라는 시대적 배경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사회조사 결과가 이렇게 나온 것을 반영이나 하듯이 울산시가 취약한 공공의료체계의 구축에 보폭을 넓히고 있다.

송철호 시장이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공식적으로 공공의료원 설립을 요청했다. 지난달에는 울산의료원 설립 타당성 조사용역 제안요청서를 나라장터에 게재했다. 오는 2025년이 준공 목표로 이달 중 ‘범시민 추진위원회’도 구성해 운영한다고 한다.

지역·중앙 정치권도 울산의료원 설립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일 울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울산 공공의료원 예타 면제로 최단시일 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권명호(국민의힘·울산 동구) 국회의원도 울산시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서범수(국민의힘·울산 울주군) 국회의원과 윤정록 시의원의 공동주최로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에 관한 토론회도 열렸다. 서 의원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의 지역내 확산 등을 보며 울산시민들이 공공의료체계와 공공의료원 설립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공공의료시설 확충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실제 울산은 인구 10만 명 당 공공의료기관 병상 수 또한 전국 평균 123개에 비해 11.2개다. 또 인구 10만 명 당 공공의료기관 인력은 전국 평균 25명에 비해 0.3명에 불과하다. 공공병원은 국가 재난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하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반드시 필요한 공공재다. 울산시민들은 공공의료체계 강화를 통한 안정된 의료서비스가 구축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박선열 편집국장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