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노 울산본부 “긴급재난지원금 받으려다 감염될라…”
전공노 울산본부 “긴급재난지원금 받으려다 감염될라…”
  • 김원경
  • 승인 2021.01.25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노, 현장지급 방식에 방역지침 역행 지적울산시, 요일제로 신청 분산·현장접수처 등 계획
울산형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막바지 점검 회의가 25일 울산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울산형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막바지 점검 회의가 25일 울산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속보=울산형 긴급재난지원금 현장 지급방식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 울산본부는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장 지급에 따른 ‘줄서기‘로 코로나19 2차 감염이 우려된다며 지급방식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월 25일자 1면 보도)

노조는 “어려운 시기에 생활고를 겪는 절실한 사람들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면서 “하지만 100% 현장 지급방식으로 인해 울산시 전체 세대수 48만여명이 재난지원금 수령을 위해 56개 읍·면·동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순 계산으로도 1개의 읍·면·동에 1일 방문자 수가 최소 1천여명에서 인구밀집도가 높은 곳은 최대 3천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영하의 날씨에 수많은 사람들이 줄서서 대기할 때 민원 발생은 불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또 “더 심각한 것은 현재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5인 이상 사·공적인 모임까지도 자제되는 상황인데 이는 정부 방역지침에 오히려 역행하는 것”이라며 “결국 재난지원금 정책의 본래 의도까지 퇴색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 구·군에서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 의견을 냈지만 시는 설 명절 전 지급의 시급성, 온라인 프로그램 구축에 한 달여 시간 소요를 이유로 불가능하다고 답변했다”며 “전국 여러 기초지자체에서 사전 온라인 신청을 이미 실시하고 있는 것을 보면 시의 답변은 궁색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끝으로 “시는 지급 시급성과 방역 간의 경중을 냉철하게 따져보고 방역과 시민생활 안정,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지급방식을 적극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가운데 시는 이날 송철호 시장 주재로 ‘울산형 긴급재난지원금’ 점검회의를 열고 요일제 지급, 찾아가는 현장 접수처 등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지급 계획을 마련했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위해 대단위 아파트와 장애인 등 거동 불편자 등 9만여 세대에 현장 접수와 방문지급을 실시한다. 또 다음달 1일부터 5일까지 신청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돼 공무원, 공공기관 및 대기업 직원(9만여 세대)에는 6일 이후 신청을 권고한다.

아울러 신청 첫 주는 공적마스크 5부제와 같이 ‘출생연도’ 기준 요일제로 지급하며, 마지막 주는 ‘출생년도’ 구분 없이 신청 가능하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과 6은 1일, 2와 7은 2일, 3과 8은 3일, 4와 9는 4일, 5와 0은 5일에 신청하면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온라인신청은 시스템 구축에만 1~2개월이 소요돼 이번에는 힘들지만 장기적으로 온라인신청 시스템 구축을 위해 관계 부서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며 “시민 편의를 위해 방역 등 모든 면에서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밝혔다.

김원경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