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5+2 광역경제권 추진
인수위, 5+2 광역경제권 추진
  • 윤경태 기자
  • 승인 2008.01.24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부산·경남 ‘동남권’ 묶인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24일 전국을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대구·경북)권, 동남권 등 5대 광역 경제권으로 재편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동남권에는 울산을 포함한 부산, 경남이 포함되고 강원도와 제주특별자치도는 특별 광역경제권으로 조성된다.

박형준 기획조정분과위원은 이날 오전 인수위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기존 시도 행정구역을 과감히 초월해 광역경제권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지역의 지속적 경제성장과 지역간의 공동번영을 보장하고 실질적 지방분권이 이뤄지는 ‘창조적 광역발전’ 체제를 조속히 뿌리내리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경제권은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산업과 교육, 의료, 문화 등 모든 분야의 기능이 결합된 인구 500만명의 경제권을 뜻하는 것으로 지역의 인구규모와 인프라, 산업집적도, 역사문화적 특수성, 지역정서 등을 고려해 특성화된 발전전략이 추진되는 점이 특징이라고 인수위는 밝혔다.

인수위는 이를 위해 6대 발전전략으로 ▲광역경제권 연계사업의 활성화 ▲규제개혁 등 시장친화적 지역경제활성화 촉진 ▲광역경제권 기간 인프라 확충 ▲낙후지역의 신(新)발전지대로의 전환 ▲수도권과 지방의 공동발전체제 형성 ▲협력·통합·분권적 광역경제권 제도의 실천을 선정했다.

/ 윤경태기자 일부 연합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