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울산 국민보도연맹 사건’ 공식 사과
노무현 대통령 ‘울산 국민보도연맹 사건’ 공식 사과
  • 이주복 기자
  • 승인 2008.01.24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권력 잘못 명예회복 돼야”
▲ 24일 울산상의 대강당에서 열린 울산 국민보도연맹 사건 희생자 추모식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진실화해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영상을 통해 공식 사과하고 있다. / 정동석기자

희생자 추모식에 영상메시지 전달

유족회 “사과 수용 후속조치 기대”

노무현 대통령은 24일 울산 국민보도 연맹 사건과 관련, 과거 공권력의 불법행위에 대해 정부를 대표해 공식 사과했다.

이날 노 대통령은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울산 국민보도연맹 사건 희생자 추모식’에 보낸 영상메시지를 통해 울산 보도연맹 사건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위로와 사과의 뜻을 밝힌 뒤 과거 국가권력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서도 포괄적으로 사과했다.

노 대통령은 “과거사 정리는 우리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일로, 진실을 밝혀 억울한 분들의 맺힌 한을 풀고 명예를 회복해서 진정한 화해를 이루고 훼손된 국가권력의 도덕성과 신뢰를 회복하자는 것”이라며 “나아가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아직도 의혹이 있는 사건이 있다면 그 진실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그리고 이미 밝혀진 일들에 대해서는 명예회복, 사과와 화해, 추도사업, 재발방지 대책과 같은 후속조치들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과거사 정리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희생자 유족회는 이에 대해 “사건이 일어난 지 58년 만에 나온 국가의 공식 사과를 받아들이겠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한뒤 “국가의 사과에 따른 후속 조치들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 국민보도연맹 사건은 1950년 8월 울산지역 보도연맹원 407명이 보도연맹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국군 육군본부 정보국 소속 울산지구CIC와 울산경찰서 소속 경찰들에 의해 경남 울산군 온양면과 청량면에서 집단 총살된 사건이다.

지난해 위원회는 “전시라는 비상시기였지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의무가 있는 국가가 비무장 민간인을 법적 절차도 거치지 않고 사살했다”며 “희생자 중 일부는 좌익활동 경력이 있었지만 다수는 좌익사상과 무관한 민간인이었다”고 지적했다.

위원회가 공개한 명부에는 보도연맹원의 이름과 생년월일, 직원과 주소, 가맹연원일, 현재 동향 등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위원회는 “당시 울산경찰서가 작성한 보도연맹원명부를 보면 울산지역 보도연맹원은 최소 1천561명”이라며 “전시계엄이 내려진 상황에서 희생자의 불법처형에 대한 지휘·명령이 계엄사령부로부터 위임된 것으로 볼 때 민간인 희생의 최종 책임은 대통령에게 귀속된다”고 밝혔다.위원회는 이에 따라 국가의 공식 사과와 위령사업 지원, 호적정정 등 희생자의 명예회복 조치와 재발방지를 위해 공식기록에 등재하고 경찰과 군인 등에게 인권교육을 강화할 것을 권고했었다.

이날 추모식에서는 노 대통령의 영상메시지와 유족회 인사 등에 이어 국가의 사과 내용을 희생자들에게 알리는 고유제와 진혼굿 등이 펼쳐졌으며 진실화해위 안병욱 위원장, 행정자치부 박명재 장관, 대통령비서실 차성수 시민사회수석비서관, 박맹우 울산시장, 한나라당 강길부 의원,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 이춘성 울산지방경찰청장 등이 참석했다.

/ 이주복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