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교과서 바로잡기, 국민들이 나설 때
국사교과서 바로잡기, 국민들이 나설 때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0.12.29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골을 비롯한 많은 세계석학들이 21세기 정신문화시대에는 대한민국이 인류사회를 주도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지금 우리나라는 6·25전쟁 직후의 세계최빈국에서 반세기만에 세계10대 강대국 반열에 올라 ‘민족 재도약의 호기’를 맞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한배달의 ‘역사의병대’에서는 광복 75주년에 즈음한 지난 8월 10일 『왜? 일제식민사학 추종하는 국사교과서 아직도 배워야 합니까?』라는 포켓형 소책자를 펴내고 유튜브에서 ‘역사의병TV’를 개국하는 등 국사교과서 거부 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자칫 민족 재도약의 호기를 잃을지 모른다는 위기의식에서 출발한 움직임으로, 상당히 폭넓은 공감을 얻고 있다.

국사교과서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8년간 필수로 배우는 ‘국민역사교재’다. 따라서 국민 개개인이 ‘내게는 이런 민족저력이 있다’는 자기정체성을 깨닫고 미래 인류사회를 주도할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작년 정부의 검정심의를 거쳐 올해부터 학생들에게 선보인 새 국사교과서는 도리어 ‘우리는 민족 초기부터 중국 식민지였고 최근에는 일제 식민지배까지 받은 못난 민족’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역사는 지나간 발자취여서 역사책에 기록이 있고, 유물과 유적이 이를 뒷받침하며, 전통문화 속에서 그 실재를 찾을 수 있다. 그런데도, 그런 실증자료들을 모두 무시하고, 남북한 여러 역사학자들이 밝힌 ‘바른 역사’ 연구에 대한 반론제기나 토론회조차 외면하면서, 100년 전 일제가 조작한 일제식민사학 교재를 따르고 있어 한심스럽기 그지없다.

독자 여러분은 납득이 안 갈지도 모른다. ‘설마, 우리나라 정부와 우리 학자들이 만든 교과서인데 그 정도까지야!’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다. 대표적인 몇 가지만 소개한다.

먼저,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가라는 고조선의 ‘문화범위’ 지도에는 남한이 빠져있다. 윤내현 등 많은 학자들이 기록과 유물을 근거로 남한도 그 범위에 포함시키고 있음에도 ‘반도의 북쪽만 고조선이었다’는 1920년 일제 역사교재 내용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 것이다.

둘째, 만주지역에 있었던 많은 역사적 지명들을 한반도 안으로 옮겨놓았다. 최근 인하대 고조선연구소에 따르면, 고려 때까지의 압록강(鴨綠江)은 현재 중국의 요하(遼河)였고, 그 동쪽인 요동(遼東)에 천리장성, 강동6주, 고대평양 등이 있었다. 그런데 새 교과서에는 이 모든 지명을 한반도 안에 그려놓고 있다. 심지어 1990년대에 사라진 ‘평양 낙랑군’을 올해 다시 그려 넣기까지 했다.

셋째, 1910년 국권상실 후의 ‘대일민족투쟁’을 일본식 용어를 따라 3·1운동, 독립운동 식으로 ‘운동’이라고 적고 있다. 목숨을 건 조상들의 활동을 폄하하는 역사적 범죄가 아닐 수 없다. 역사의병대에서 펴낸 소책자 ①권에는 이런 내용과 함께 일제의 역사교재 내용을 따르고 있는 33가지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있다.

역사 학설은 서로 다를 수가 있다. 그럴 경우, 정부는 대국민 공개토론회 등 최소한의 검증절차를 주도하고, 학자들도 여기에 적극 참여해서 ‘바른 역사’를 복원해서 교과서에 실어야 하고, 최소한 ‘이런 반론도 있다’고 게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정상적 절차를 모두 외면하고 100년 전에 근거 없이 조작된 일제교재를 따르는 것은 ‘불순세력’이 매우 깊숙이 침투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학자들의 힘만으로 안 되면 국민들이 나서서 바로잡아야 한다.

박정학 사단법인 한배달 이사장/역사학박사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