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부 코드인사 등 정부·여당 비판
문정부 코드인사 등 정부·여당 비판
  • 정재환
  • 승인 2020.10.14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울산 국회의원 국감활동
14일 계속된 국정감사에서 울산 국회의원들은 산하기관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코드인사, 대선 공약을 위한 사유재산권 침해 등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채익(국방위·남구갑) = 국군체육부대에서 현직 국가대표 선수를 비롯한 선임병 5명이 후임병 6명에게 가혹행위를 저지르는 병영 부조리가 발생했지만 사건 발생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가해자와 피해자를 서로 분리하지 않을 뿐더러 징계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운동선수로서 대회출전도 중요하고 훈련도 중요하지만 피해선수 보호가 최우선”이라며 “앞으로 국군체육부대 상무 선수 간 병영 부조리는 軍과 스포츠윤리센터가 신고 접수부터 실태조사 그리고 가해 병사 징계위원회까지 공조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상헌(문화체육관광위·북구) = 지난해 대한철인3종협회가 주최해 한강에서 열린 경기에서 수영 종목에 임하던 30대 남성이 물살에 휩쓸려 실종됐다 사흘 뒤 사망한 채로 발견됐는데, 협회측은 관계자에게 어떠한 징계나 처분도 내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당시 유속의 상태를 인지하고 경기 코스와 거리를 변경할 정도였다면 참가자 안전을 위해 수영경기 진행여부를 재고하거나 안전관리를 철저히 했어야 한다”며 “협회측 잘못이 명백한데 아직 내부 징계조차 없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박성민(국토교통위·중구) = 국토교통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인 ‘고파도 갯벌생태계 복원사업’을 달성하기 위해 사업 내용을 변조해 민간토지 강제수용을 허가하는 등 사유재산권을 침범했다고 지적했다.

현행법상 갯벌생태계 복원사업이 공익사업이 아니어서 강제수용이 불가능하자 방조(防潮) 사업으로 변조해 강제수용했다는 것.

박 의원은 “정부가 헌법이 보장된 사유재산권을 강제로 빼앗기 위해 사업목적과 내용까지 조작했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공약사업이면 법적근거도 없이 사유지를 빼앗아도 되느냐”고 질타했다.

◇권명호(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동구) =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전기술자 인사에서 전혀 경험해보지 않은 노형으로 발령을 내 숙련기술자가 다시 발령받은 노형에 대한 공부를 하는 등 전문성을 떨어트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우리나라 원전의 경우 총 7개의 노형이 있고, 노형에 따라 발전소 구조와 운전제어 방식 등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 노형으로 발령내는 것이 원전 안전을 위해 바람직하다”며 “원자력직군의 경우 순환보직제도 전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범수(행정안전위·울주군) = 새마을운동중앙회와 한국자유총연맹 등 행정안전부 산하기관이 대통령의 대학 동기동창이나 운동권 인사 등 코드인사로 얼룩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국민운동단체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등의 수장과 일부 임원은 보은·낙하산 인사로 연봉 1억원 내외와 차량을 제공받고 있다.

서 의원은 “새마을운동을 폄훼해 왔던 운동권 출신들이 지금은 새마을중앙회의 수장이 되는 시대가 왔다”며 “국민운동단체나 정부 산하기관도 전문성이 없더라도 대통령 찬스나 운동권 찬스로 한자리 하는 시대가 참으로 걱정”이라고 꼬집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