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산국가산단 내 민간개발사업 부실준공 관련 전수조사해야”
“온산국가산단 내 민간개발사업 부실준공 관련 전수조사해야”
  • 정재환
  • 승인 2020.06.03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휘웅 울산시의원, 시에 “해안도로 몇년새 파손 심각” 서면질문
울산시의회가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민간사업자 개발사업의 부실준공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시의회 서휘웅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3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에서 “온산국가산단 내 해안도로가 준공 몇 년 새 심각하게 파손됐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서 위원장은 “울산시는 2008년부터 온산국가산단 내 이진리, 당월리, 우봉리, 강양리 일원 공유수면 매립공사를 민간사업자 또는 공용개발(울산도시공사)로 시행사 지정 및 실시계획을 승인 했고,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공장용지를 준공 승인했다”며 “이후 온산국가산단 준공 승인에 따라 실시계획 승인조건으로 도로와 녹지 등 기반시설을 사업시행자로부터 기부채납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서 위원장은 “그러나 태풍 고니(2015년), 차바(2016년), 콩레이(2018년) 등의 여파로 기부채납받은 해안도로는 파도의 영향으로 지반이 깊게 패는 세굴현상으로 도로가 훼손되고 방파제와 물량장까지 심각한 균열이 발생했다”며 “공장용지를 조성한지 불과 8여년만에 이 같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것을 볼 때 부실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안과 접한 공장과 석유화학시설까지도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이미 준공난 부지인 당월, 강양, 우봉지구 등 전체를 비교분석해야 하며 현재 조성중인 신항만도 검토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준공된지 불과 몇 년 새 이 같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것은 부실공사는 물론 설계당시 과소설계로 인한 문제도 없는지 되짚어봐야 한다”며 “도로와 방파제의 연쇄적 추가 균열과 붕괴의 우려가 클뿐 아니라 울산시의 무분별한 실시계획 승인과 준공으로 인해 기부채납받은 기반시설 유지 보수에 대한 울산시민의 혈세가 얼마나 투입될지도 재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 위원장은 “이러한 부실설계와 공사 문제는 온산국가산단만의 문제가 아닌 모든 산단 조성에 경각심을 갖고 민간사업자의 부실설계 및 부실공사를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며 “자연재해로 몰아가 울산시민의 혈세가 지속적으로 투입되는 일은 더 이상 되풀이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