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 본격 조성
울산시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 본격 조성
  • 이상길
  • 승인 2020.05.20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까지 2억3천만원 투입 용역 진행
자율 운항·항만 연결 플랫폼 구축 등
해역에 4차 산업혁명 기술 검증·시험
韓 거점 해상디지털 시대 디딤돌 마련
20일 울산항만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 구축사업 기획연구용역’ 착수 보고회에서 박순철 울산시 혁신산업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일 울산항만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 구축사업 기획연구용역’ 착수 보고회에서 박순철 울산시 혁신산업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을 거점으로 하는 국제해상디지털 시대의 디딤돌이 될 ‘국제해상 디지털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울산에서 닻을 올렸다.

울산시는 20일 울산항만공사 대회의실에서 ‘국제해상 디지털 클러스터 구축사업 기획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국제해상 디지털 클러스터는 국제해사기구(IMO)가 해상 안전과 해운 효율 증진을 위해 채택한 차세대 해상안전 종합관리체계인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비롯해 자율운항 선박, 선박·항만 물류의 초연결 플랫폼 등 해상 분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국제 사회가 실제 해역에서 공동으로 시험·검증하는 협력체계다.

우리나라에서는 해양수산부가 지난해부터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가 이번에 착수한 용역은 국제해상 디지털 클러스터 관련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 등을 발굴·기획하는 것으로 2억3천5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오는 10월 말 완료된다.

주요 과업은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조선해양과 항만 관련 산업의 국내외 동향·환경 분석 △국내 스마트 선박과 항만산업 관련 통신기술 개발 현황 분석 △국내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과 스마트 항만 산업 현황 분석 △세계 최강 스마트 조선해양산업과 항만물류산업 비전 제시 △자율운항 선박 국제 인증과 검증센터 구축 방안 △스마트 통신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자율운항 선박과 디지털 항만 인프라 구축 등이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창균 해수부 혁신성장일자리기획단 부단장, 박순철 울산시 혁신산업국장, 김지호 울산항만공사 부사장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시 관계자는 “울산에서 항만과 선박이 스마트화하고 안전·자율운항 시스템을 갖춰 바다에서 국제표준에 맞게 공동 시험을 통과하게 된다면, 울산이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해양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