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관문공항 대통령 결단 촉구
동남권 관문공항 대통령 결단 촉구
  • 김종창
  • 승인 2020.05.19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등 5개 시민사회단체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등 시민사회단체가 동남권 관문 공항과 관련해 대통령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등 지역 5개 시민사회단체는 19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동남권 신공항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하고 부·울·경 단체장들의 합의로 재추진되는 동남권 최대 사업”이라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동남권 주민들과 상공인들이 염원하는 신공항 추진에 차질을 빚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총리실에서 검증 이후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 백지화 여부 결정을 어느 기관에서 할 것인지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정 최종결정자인 대통령은 일절 의사표시를 하지 않은 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신공항 관련 대통령 면담을 요구했다.

이어 “김해공항 확장안 검증은 항공수요추정이라는 불확실성이 개입되면서 부·울·경이 제시한 관문공항의 요건과 국토부의 입장과는 현격한 차이가 나타났고, 검증의 신뢰성 자체도 의문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총리실이 결정을 기피하고 부·울·경과 국토부가 대립하는 상황임을 고려하면, 그 결정은 공약을 통한 정책제안자인 동시에 국정의 최종 결정권자인 대통령의 몫이 자명함에도 대통령은 일체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은 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동남권 신공항 추진과정에서도 대통령의 공약과 정책 방침이 적극 반영되기를 희망한다”며 “대통령은 동남권 신공항 제안자인 동시에 국정 최종 책임자로서 총리실 검증 이후 입지 선정 등에 대한 후속 절차가 제시될 수 있도록 분명한 의사를 표명해야 한다” 강조했다. 김종창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