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울산 당선인들의 재난지원금 기부
통합당 울산 당선인들의 재난지원금 기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0.05.18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대 총선에서 당선의 영예를 안은 미래통합당 소속 울산지역 당선인 5명이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사태로 받게 된 긴급재난지원금의 전액 기부를 약속했다. 통합당 당선인들은 이날 기부의 성격이 ‘관제’가 아니라 ‘자발적’인 점, 기부의 대상이 ‘지역 취약계층’인 점, 기부액수가 ‘전액’인 점 등 세 가지를 강조했다. 당선인들은 또 이 같은 성격의 기부가 ‘전국 처음’이란 점도 힘주어 말했다.

‘보편적 복지’에 대한 당내 일각의 거부반응과는 달리 울산지역 통합당 당선인 전원이 범시민적 불씨가 일고 있는 재난지원금 기부 운동에 작으나마 힘을 보탰다는 것은 시민들의 환영을 받을 만한 일이다. 앞서 울산지역 ‘오피니언 리더’들로 구성된 ‘울산 큰 두레’ 역시 기자회견을 열어 자발적 기부 운동의 불씨를 지핀 바 있고,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을 전국 처음 군민들에게 지급한(1인당 10만원씩) 울주군은 지난 1일부터 ‘울주사랑카드 나눔 릴레이’란 이름의 기부 캠페인을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와 함께 시작하기도 했다.

통합당 국회의원 당선인 전원이 전액 기부를 약속하면서 지목한 지원 대상은 ‘지역 취약계층’이었고, 기대한 효과는 ‘자영업자·소상공인 돕기’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였다. 당선인들은 또 “재난에 맞닥뜨린 국민에게 지급하는 구호 성격 지원금인 긴급재난지원금은 국민 개개인이 지역에서 소비하도록 하는 것이 그 취지에 부합한다”는 말로 지역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취지에 맞고 시의적절하다는 점을 내세웠다. 전적으로 옳은 말이다.

그러나 조금 아쉬움은 있다. 액수의 많고 적음을 떠나 기자회견문에 당선인들의 숭고한 생각들이 지역사회에 확산되기를 기원하는 표현이 빠져 있었기 때문이다. 한 가지 더 지적한다면, 순수한 취지의 기부라면 차라리 ‘정쟁’ 성격의 표현들은 빼는 게 더 낫지 않았겠나 하는 점이다. ‘여야 협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큰 밑그림을 기대하는 시민들로서는 다소 실망스러울 수도 있어서 하는 얘기다. 어쨌거나, 자신들의 ‘긴급재난지원금 전액’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쓰이기를 희망한 통합당 당선인들의 뜻은 참으로 고맙고 박수를 받아 마땅하다. 이들의 전액 기부 약속을 계기로 ‘재난지원금 지역 기부 운동’이 들불처럼 번져 나가기를 소망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