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호근 울산시의원 “도시공사가 완충녹지 훼손”
고호근 울산시의원 “도시공사가 완충녹지 훼손”
  • 정재환
  • 승인 2020.05.14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개발 앞세운 파괴사업 백지화”송철호 시장 시정 운영에 쓴소리도시공원지정 일몰제 대책 요구

미래통합당 소속 울산시의원이 송철호 시장의 울산시정 운영에 대한 쓴소리를 내뱉었다.

무분별한 공단 내 완충녹지 훼손 계획에 대한 백지화를 촉구하고 도시공원지정 일몰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또 울산형 뉴딜사업과 시내버스 적자노선 재정 지원에 대한 우려도 표했다.

시의회 고호근(사진) 부의장은 14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에서 “시 산하기관이 국가산업단지의 완충녹지 역할을 하는 녹지를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녹지파괴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고 부의장은 “울산시는 국가산단에서 발생하는 발암성 대기 오염물질과 악취를 주거지역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2003년부터 2030년까지 완충녹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제는 이렇게 엄청난 예산을 투입해 보상하고 완충녹지를 조성하면서도 실제 완충녹지 역할을 하는 허파 같은 공단 속 녹지는 시 산하 기관인 울산도시공사가 헐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구 부곡동 산 5번지 일대에서 울산도시공사가 숲을 밀어 물류 창고나 주차장 유치를 위한 공단으로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아느냐”며 “이 숲은 1960년 석유화학공단이 생기고 단 한 차례도 개발이나 훼손이 되지 않은 공단 내 비무장지대와 같은 곳”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는데, 지금도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하는 것으로 안다”며 “어떤 협의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고 부의장은 “지금이라도 공영개발을 앞세운 녹지파괴사업은 백지화해달라”며 “이는 많은 시민도 원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 고 부의장은 “여기보다 더 심각한 곳이 울산도서관과 영락원 사이에 있는 남구 야음근린공원(총 83만6천553㎡, 25만3천27평)인데, 석유화학공단 오염원을 차단하는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곳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4천220가구, 1만 명 규모 공공주택을 건립한다고 LH와 국토교통부에서 2019년 12월 30일 촉진지구 및 지형도면을 고시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악취와 공해 물질이 나오는 위치에 서민이 살 임대주택단지를 만들겠다고 하는데 이는 모든 시민을 죽이는 일”이라며 “울산시는 야음근린공원을 매입해 숲으로 만들어서 백 년, 천 년 동안 시민 건강을 책임지는 공원으로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녹지정책과 관련해서는 “오는 7월부터 공원 지정 관련 자동 해제가 되는 일몰제 적용시점이 다가온다”며 “도시 난개발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그냥 없어지도록 할 것인지, 매입해 공원으로 재지정할 것인지 다각도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 부의장은 울산시정에 대해서도 “송철호 시장이 발표한 ‘울산형 뉴딜사업’ 내용을 보면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SOC 사업과 각 부서에서 추진하거나 계획 중인 사업 중심”이라면서 “미국 그린 뉴딜을 제대로 받아들이고 울산만의 새로운 먹거리를 만든다고 하면 단기적인 처방보다는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만들어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시내버스 업체 대부분은 자산보다 부채가 더 많아 사실상 파산상태인데도 울산시는 시민의 발을 멈추지 않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해마다 수백억 원을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