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장애인용 자동차 지방세 감면 대상 확대
울산시, 장애인용 자동차 지방세 감면 대상 확대
  • 이상길
  • 승인 2020.05.13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정안 28일 공포 시행… 공동명의 등록 가족범위 확대
울산시는 장애인용 자동차 지방세 감면 대상 확대 등을 내용으로 하는 ‘울산시 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울산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해 28일 공포 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조례 개정으로 시각장애인용 자동차에 대한 취득세·자동차세 감면 대상자 중 장애인과 공동명의로 등록할 수 있는 가족의 범위를 기존 장애인 본인의 배우자, 직계혈족, 형제자매에서 장애인 배우자의 직계혈족, 형제자매까지 확대했다.

또 시각장애인용 자동차 감면 시 공동 명의자로 인정되지 않았던 외국인 가족에게도 출입국관리법상 영주 자격이 있는 외국인과 공동명의로 등록된 경우 지방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납세자가 지방세를 신고납부한 후 오류가 있어 수정 신고나 경정청구를 할 경우, 현재 ‘법정 신고 기한 내 과세표준을 신고한 자’에게만 허용하던 규정을 ‘법정 신고 기한 후에 과세표준을 신고한 자’에게도 허용하도록 했다.

다만 성실 납세자와의 형평성을 위해 부동산 취득세를 감면받은 후 사정 변경 등으로 감면된 취득세를 신고납부하거나 추징하게 될 경우에는 본세에 이자를 가산해 납부하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장애인의 이동 편의 지원 등 복리 증진을 도모했다”며 “또 감면받은 취득세를 추징할 시 이자 상당액을 가산하는 제도를 도입해 성실 납세자와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