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부산 중소기업인들 희망 ‘경제국회’
울산·부산 중소기업인들 희망 ‘경제국회’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0.05.12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인들이 제21대 국회에 바라는 희망사항은 무엇일까? 이 궁금증에 대한 답이 최근에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본부가 중소기업주간(5.11∼15)을 맞아 255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했더니 응답기업의 55.7%가 가장 희망하는 국회상으로 ‘경제를 살리는 경제국회’를 꼽았다. 그 뒤는 민생 법안처리 등 ‘일하는 국회’(19.6%), 여야가 막말정치에서 벗어나 타협하고 존중하는 ‘상생·협치 국회’(14.5%)가 이었다.

그리고 제21대 국회에서 우선 추진할 중소기업 정책과제에 대한 복수응답에서는 ‘최저임금 차등, 탄력근로제 확대 등 보완입법’(4 1.2%)을 가장 많이 내세웠다. 아울러 ‘과도한 노동·환경 기업규제 개선’(40.0%),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세제 개선’(23.5%),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및 불공정 거래행위 방지’(21.2%)가 그 뒤를 이었다. 이 같은 바람은 전국 다른 도시 중소기업인들의 바람과 크게 다르진 않을 것이다.

중소기업인 최대의 희망이 ‘경제국회’라는 점을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은 각별히 유념할 필요가 있다. 시야를 울산으로만 좁혀서 본다면 걱정거리가 의외로 많을 수도 있다. 야당 소속 5명, 여당 소속 1명으로 여소야대의 모양새가 갖춰져 있어서 시민들의 경제문제를 풀기보다 당리당략이 앞설 개연성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이 지난한 문제를 과연 누가 지혜롭게 풀어나갈 수 있을까? 지극히 상식적인 얘기일지 모르지만, 이 대목에서 절실한 것은 서로 타협하고 존중하는 ‘상생과 협치’의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말이 나온 김에 4·15총선 직후 울산시장이 국회의원 당선인들과 같이한 대화의 자리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여·야·정 협의체든 무엇이든 상설기구를 만들어 협의의 자리를 정례화하는 것도 ‘상생과 협치’의 정신을 북돋우는 데 도움 되는 방법이 아닐까 한다. 시민들은 국회의원 당선인들의 대승적 자세를 기대하고 있을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