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나고 목 아프면’ 학교 안 가도 출석 인정
‘열 나고 목 아프면’ 학교 안 가도 출석 인정
  • 정인준
  • 승인 2020.05.07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코로나19 대응방안 발표… 등교보다 검사 우선...가정학습으로 대체

 

 

등교 수업이 시작된 후 열이 나거나 목이 아프면 학교에 가지 않아도 출석을 인정받는다.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가정 학습’을 하겠다고 학교 허락을 맡고 관련 보고서를 제출하면 최대 2주~한 달가량 등교하지 않고 집에 머물 수 있게 된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이날 시·도 교육청과 협의한 ‘코로나19 대응 학교 방역 및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앞으로 학생들은 열이 나거나 목이 아파 기침을 하는 등 코로나19로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으면 학교에 가지 말아야 한다. 매일 아침 학교에 가기 전에 자가 진단을 해서 의심 증상이 하나라도 있으면 곧바로 학교가 아니라 선별진료소로 가서 코로나19는 아닌지 진료·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가 진단은 등교 일주일 전부터 매일 해서 학교에 모바일·인터넷으로 제출해야 한다. 오는 13일 등교 예정인 고3은 이날부터 제출을 시작한다.

자가 진단 항목에는 37.5도 이상의 발열, 기침, 인후통, 호흡 곤란, 미각·후각 마비 등의 증상 여부와 본인 또는 동거 가족의 해외여행 여부 등이 담겼다.

교육부 관계자는 ‘증상이 없는데 학교에 안 가고 출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담임 교사가 해당 학생이 선별진료소를 갔는지, 진단 결과는 어떻게 했는지 등을 체크하기 때문에 출석 인정을 악용할 수는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기저질환(지병)이나 장애가 있는 학생도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또는 ‘경계’ 단계인 동안에는 증빙서류 제출 시 등교하지 않아도 출석을 인정하기로 했다.

찜통교실에 대한 대책도 나왔다. 학교 일과 시간 동안 건물의 모든 창문은 상시 개방해 최대한 환기한다.

교실 내 에어컨은 공기 순환으로 인한 바이러스 확산을 우려해 사용 금지를 검토했으나, 창문의 3분의 1 이상을 여는 조건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교실 온도가 높아지면 마스크나 얼굴을 만지작거리느라 감염 위험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는 방역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조처다. 정인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