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터 의견 배제 ‘울산’ 자체 공론화 박차
맥스터 의견 배제 ‘울산’ 자체 공론화 박차
  • 성봉석
  • 승인 2020.05.06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운동본부 “내달 1~2일 온라인·5~6일 본투표 실시”13일 사용후핵연료 정책 토론회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는 6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달 5~6일 실시하는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 추가 건설 찬반 주민 투표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는 6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달 5~6일 실시하는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 추가 건설 찬반 주민 투표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경주시 월성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 보관시설(맥스터) 추가건설 의견수렴 과정에서 사실상 배제된 울산지역이 시민 목소리 반영을 위한 자체 공론화에 박차를 가한다.

울산지역 90여개 단체로 구성된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6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핵쓰레기장 막아내고 울산시민 안전 지켜내자”며 다음달 5일과 6일 울산 북구 주민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주민투표에 앞서 오는 13일 사용후핵연료 정책 관련 토론회와 17일 대규모 걷기대회를 실시하고, 방송차량을 이용해 북구 곳곳에 주민투표를 홍보 중이다. 주민투표는 오는 28일과 29일 사업장 사전투표를 시작으로 다음달 1일과 2일은 온라인 투표, 5일과 6일은 본투표를 각각 진행한다.

운동본부는 “산업부가 운영하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지역실행기구가 다음달 말까지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이 아닌 경주시민만을 대상으로 맥스터 확충 여부를 의제로 의견을 수렴한다고 한다”며 “그동안 울산시와 북구청, 시·구의회, 북구 주민과 울산시민들이 줄기차게 요구했지만 결국 울산시민 의견은 듣지 않겠다는 것이다. 산업부는 ‘지역 의견수렴, 시민참여단’이라는 말을 갖다 붙이지만 이는 ‘시민’을 팔아 맥스터를 건설하는 과정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또한 “재검토위원회는 이제 와서 울산시와 간담회를 하자고 한다. 하지만 애초부터 울산시민 의견수렴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것 자체가 울산시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재검토위는 울산시민 직접 주민투표를 통해 울산 의견을 수렴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직접 주민투표로 직접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주민투표를 추진한다”며 “운동본부는 북구 주민들이 사용후핵연료 문제의 주체로서 주민투표에 참여하게끔 동의서명과 선전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주민투표에는 만 18세 이상 청년부터 노인까지, 아파트 단지와 골목마을 주민들까지,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등 현장노동자들까지 모든 북구주민이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가 추진하는 ‘민간주도 주민투표’는 주민들이 직접 기금을 마련하고, 1천명이 넘는 자원봉사자가 참여하는 거대한 공론장을 만들 것”이라며 “100여명의 시민참여단이 아니라 몇 만 명이 참여하는 제대로 된 의사 표현은 한국 핵 관련 정책에 제동을 걸고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