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 2년 앞당긴다
울산시, 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 2년 앞당긴다
  • 이상길
  • 승인 2020.04.27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경제 활성화 추진예타면제 사업 지역업체 참여 확대경제자유구역 5조원대 투자유치 등
송철호 울산시장이 2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형 뉴딜사업 중 ‘스마트 뉴딜’과 관련된 대규모 도로인프라 사업 조기추진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투자유치 허브 조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송철호 울산시장이 2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형 뉴딜사업 중 ‘스마트 뉴딜’과 관련된 대규모 도로인프라 사업 조기추진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투자유치 허브 조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시가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을 당초보다 2년 앞당긴 2027년에 개통한다. 또 외곽순환고속도로 같은 예타면제 사업의 지역의무 공동도급 적용도 기존 40%에서 49%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최대 과제인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가 내놓은 핵심 대책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2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울산형 뉴딜사업의 세부계획과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일 포스트 코로나19 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울산형뉴딜사업 ‘휴먼 뉴딜, 스마트 뉴딜, 그린 뉴딜’ 3대 분야 15개 과제를 중점 추진키로 했다.

시가 이날 발표한 경기부양책은 울산형뉴딜사업의 핵심으로 시는 우선 대규모 건설공사의 공기를 앞당겨 경기부양의 핵심동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관련해 시는 2029년 개통 예정인 울산외곽순환도로의 사업기간을 최대 2년 앞당겨 2027년에 개통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해 설계기간을 3년에서 2년으로 1년 단축할 예정이다. 공구도 3~4개로 분할 발주해 공사기간을 1년 줄이는 등 총 2년을 단축한다.

농소~강동 간 도로개설 사업의 경우 기본 및 실시설계부터 울산시가 직접 발주해 지역업체 참여를 최대한 확대시킨다.

또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 사업의 지역의무 공동도급 적용을 40%에서 49% 이상으로 확대하도록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만약 지역 의무 공동도급이 49% 이상으로 확대되면 예타면제 도로사업에 대한 지역 업체 도급액이 3천917억원에서 4천435억원으로 518억원이 늘어난다. 아울러 지역 고용 창출도 520명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 예타면제 도로 사업의 총 고용 창출 효과는 9천900여명, 생산유발 효과는 약 3조1천6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가운데 시는 이날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대규모 도로인프라 사업 조기추진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투자유치 허브 조성사업 등에 대한 구체적 계획도 내놨다.

도시인프라 관련 사업은 기존에 예정된 사업을 최대한 조기에 추진해 지역경제와 건설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목적이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투자유치 허브 조성의 경우 경제자유구역을 국내외 기업과 인재가 모이는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 산업 거점지구, 일렉드로겐 오토 밸리, 연구개발(R&D) 비즈니스 밸리 등 3개 지구, 4.7㎢ 규모를 울산 경제자유구역 후보 지역으로 선정했고, 5월 말 공식 지정할 예정이다. 수소산업, 바이오헬스산업 등 신성장 산업과 울산형 인공지능 기반 조성, 인공지능(AI) 혁신을 통한 주력산업 고도화, 교육과 의료 등 서비스산업 기반을 마련한다.

또 2030년까지 혁신성장 산업을 선도할 대기업 7개, 중견·중소기업 140개, 연구기관 14개, 대학교·대학원 1개 등을 유치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현대모비스, 롯데개발 등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차세대 수소융합기술연구소 등 연구기관 10개를 유치했다.

경제자유구역이 공식 지정되면, 입주기업에 대한 국세와 지방세 조세 감면, 임대료 지원, 각종 규제 완화 특례 제공으로 기업 유치가 더욱 확대될 전망한다. 이를 통해 국내외 기업으로부터 5조5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일자리 7만6천700명을 창출해 울산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게 울산시 입장이다.

송 시장은 “울산형 뉴딜사업은 단기적 고용 충격 해소를 넘어 코로나 이후 울산의 새로운 성장 엔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