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당선자, 상임위 배정 놓고 ‘물밑 경쟁’
울산 당선자, 상임위 배정 놓고 ‘물밑 경쟁’
  • 정재환
  • 승인 2020.04.21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기 살려 법사위·산자위·문체부·국토부 등 희망… 초당적 차원 조율 필요
제21대 총선 울산지역 당선자들의 국회 상임위 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울산 6명의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어느 상임위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울산 현안 추진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다.

특히 당선자들이 각기 원하는 상임위원회가 다르고 또 당선자들의 특장점, 즉 개인의 ‘주무기’가 다르다는 점에서 상임위원회 구성이 희망하는 것처럼 적합하게 배치될 지는 미지수다.

21일 울산 총선 당선자들에 따르면 울산 최다선(4선)인 미래통합당 김기현(남을) 당선자는 법조계(판사·변호사) 출신답게 희망 상임위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선에 성공한 이채익(남갑) 당선인은 총선과정에서 차기 산자위원장을 선거홍보물에 제시할 정도로 상임위원장을 희망하고 있다.

국회의 꽃이라 불리는 상임위원장은 주요 정부 부처와 수많은 산하 기관별로 분류된 상임위를 이끌면서 각종 법령 개정과 예산심의 과정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리다.

재선의 더불어민주당 이상헌(북구) 당선인은 20대 국회에 이어 문화관광체육위를 희망했다. 이 당선인은 상임위 간사가 유력시된다.

초선인 통합당 박성민(중구) 당선인은 중구 혁신도시 등을 중심으로 지역 전체발전을 위해 국토교통위와 산자위를 희망했다.

통합당 권명호(동구) 당선인도 조선업의 활성화와 관련된 산자위와 노동관련 환경노동위 등을 희망했다.

통합당 서범수(울주군) 당선인 역시 지역 중장기 발전과 관련된 국토교통위와 중소기업벤처위를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국회 상임위 배정은 울산 당선자들의 희망에 그친다. 상임위원회 배정에 대한 최종 결정은 원내대표단이 갖고 있어서다. 원내대표는 각 시도 그리고 의원 선수를 고려해 상임위를 배치한다.

울산의 경우 당선자들이 복수로 주요 상임위 배정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조율’이 필요하다. 당선자들이 각 상임위에 적절하게 배치될 수 있도록 울산 차원의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는 의미다. 지난 20대 국회를 예로 들면 여당과 야당이 복잡하게 겹치면서 울산 당선인 2명(이채익·김종훈)이 같은 상임위인 산자위에 배정돼 시민들의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당시 현장 노동자 출신인 윤종오 당선인은 희망 상임위인 환경노동위가 아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에 배정되자 한동안 상임위 활동을 보이콧하기도 했다.

울산으로서는 몇 개의 상임위는 필수적으로 지역 당선자들이 들어가길 희망하고 있다. 최우선으로 국가 예산 배정을 논의하는 기재위원이 필요하고 이어 지역발전을 집중 지원할 국토교통위, 산자위 배치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울산 관광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해선 문화관광체육위도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21대 국회가 개원하기 이전에 울산 당선자들이 가장 효율적으로 상임위 배정을 마칠 수 있도록 초당적 차원의 조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