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부터 투표 대기 잇따라 ‘투표 열기’
새벽부터 투표 대기 잇따라 ‘투표 열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0.04.15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5일 울주군 범서고등학교에 마련된 울주군 범서읍 제11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5일 울주군 범서고등학교에 마련된 울주군 범서읍 제11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울산에서는 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4·15 총선일에 모두 284개 투표소에서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려는 유권자 발길이 이어졌다. 유권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가 지시하는 꼼꼼한 절차를 따라 마스크와 비닐장갑을 끼고 서로 거리를 유지하며 투표했다.

<편집자주>

중구, 투표소 열기 전부터 대기 줄

○… 중구 약사중학교에 마련된 병영1동 제2, 4 투표소에는 이른 아침부터 투표소 문을 열기도 전에 유권자들이 줄을 섰다.

투표소 입구에선 선거 사무원과 투표 안내원들이 일일이 체온을 재고, 손 소독 후 비닐장갑을 끼도록 유도했다. 유권자들은 바닥에 1m 간격으로 붙은 거리 두기 안내 용지 위에 서서 차례를 기다렸다가 신분증을 확인하고 투표했다.

선관위는 빠르고 편한 투표를 위해 사전에 유권자에게 투표 안내문을 보낼 때 유권자마다 명부상 번호를 알려줬지만, 대부분 본인 번호를 몰라 유권자 신원을 확인하는 데 시간이 다소 걸리기도 했다.

유권자 최덕화(67)씨는 “마스크를 쓰고 하는 투표였지만 할 만했다”며 “(비례대표) 투표용지가 길긴 했는데, 지지하는 정당을 헛갈릴 정도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기표 잘못해” 투표용지 찢기도

○… 일부 투표소에서는 유권자들이 투표용지를 찢거나 휴대전화로 촬영해 제재받는 일이 잇따르기도 했다.

울산시와 울산시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40분께 남구 모 투표소에서 유권자 1명이 투표용지를 찢었다.

이 유권자는 투표 후 “기표를 잘못했다”며 용지 교체를 요구했으나 규정상 불가능하다고 거부당하자 화를 내며 용지를 찢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 유권자를 선관위 측에 통보해 법적 문제가 없는지 판단키로 했다.

비닐장갑 ‘쓰레기·불편’ 논란도

○… 이번 투표에서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도입된 비닐장갑이 논란거리로 부상하기도 했었다.

이날 오후 남구 수암동 제2투표소에는 투표에 사용된 일회용 비닐장갑이 쓰레기봉투에 가득 차 있었다.

투표를 마치고 나온 유권자들은 수북하게 버려진 비닐장갑을 보고서는 “이거 잠깐 쓰고 다 버리는 거냐”며 “다 쓰레기인데 어쩌냐”며 혀를 찼다.

일부 유권자는 비닐장갑이 미끄러워 투표가 불편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만18세 생애 첫 투표 ‘설렘’

○… 이번 총선에서는 유권자 연령이 만 18세로 낮아지면서 고등학생 유권자들의 모습이 각 투표소마다 가장 크게 눈길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그 때문에 울산시교육청은 코로나19 학생 확진자 발생을 막기 위해 각별히 신경을 쓰는 모습이었다.

이날 울산에 마련된 284개 투표소 중 절반인 143개 학교가 투표소로 제공된 가운데 이 학교들은 16일부터 방역업체를 통해 방역에 들어가게 된다.

특히 투표소 전체 학교 중 96곳이 초등학교로 진행 중인 긴급돌봄교실과 관련해 이날 인근학교에 긴급돌봄교실을 위탁하는 등 코로나19 확산방지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였다.

▷남구 신정2동 제4투표소인 서여자중학교 체육관 앞에서 정치참여 제한 교칙폐지 등 청소년 참정권 보장을 촉구하는 1인 시위가 발생했다.
▷남구 신정2동 제4투표소인 서여자중학교 체육관 앞에서 정치참여 제한 교칙폐지 등 청소년 참정권 보장을 촉구하는 1인 시위가 발생했다.

 

“청소년 참정권 보장” 학생 1인 시위

○… 남구 신정2동 제4투표소인 서여자중학교 체육관 앞에서는 정치참여 제한 교칙 폐지 등 청소년 참정권 보장을 촉구하는 학생 1인 시위가 펼쳐져 눈길을 끌었다.

학성고 1학년인 이 학생은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에서 활동하는 16세 청소년으로 ‘청소년의 정당 활동 금지하는 나이제한 폐지하라’는 손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였다.

아울러 ‘보다 완전한 청소년 참정권 보장을 위한 5개 요구안’이 적힌 전단지를 나눠주기도 했다.

전단지에는 △나이에 의한 선거원·피선거원 제한 △청소년 입을 막는 선거운동 나이 제한 △청소년 정당 가입·활동 제한 △청소년 정치 참여 처벌 법·교칙 등에 대한 폐지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사회부 종합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