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어지는 학교휴업에 떠오른 ‘원격 수업’
길어지는 학교휴업에 떠오른 ‘원격 수업’
  • 정인준
  • 승인 2020.03.30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방향은 준비부족 ‘인터넷 강의 형식’ 될듯… 휴업 연장·원격수업 개학 ‘고민’
영어학원을 다니는 초등학생이 학원에서 개설한 쌍방향 원격수업을 하고 있다. 학교휴업으로 원격수업이 중요해 지고 있지만, 학원과 달리 학교현장에 실시간 원격수업을 적용하는 것은 어렵다고 교육 관계자는 밝히고 있다.
영어학원을 다니는 초등학생이 학원에서 개설한 쌍방향 원격수업을 하고 있다. 학교휴업으로 원격수업이 중요해 지고 있지만, 학원과 달리 학교현장에 실시간 원격수업을 적용하는 것은 어렵다고 교육 관계자는 밝히고 있다.

 

- 학생들 녹화 강의 듣고 교사가 학습내용 피드백 방식이 유력할 듯

- 교사, 학생, 학부모 쌍방향 수업 이해·프로그램 사용 기술 부족

- 초등 저학년은 부모 도움 필요·1가정 학생 2~3명 경우 장비확보 문제

다음달 6일 학교 휴업기간 종료가 다가오면서 교육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휴업연장을 할 것인지, 아니면 ‘원격수업’ 개학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다.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원격수업’은 필수 불가결 요소다. 정보통신이 발달한 우리나라에서 ‘원격수업’이 쉬울 것 같지만 학교현장에선 난제가 산적해 있다.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짚어봤다.

◇원격수업 교육대상 근거부터 마련해야

교육부에 따르면 원격교육은 면대면 학습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인터넷 등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방식운영을 원칙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를 근거할 수 있는 ‘원격수업’에 대한 내용은 이미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수업운영방법 등) 4항에 있다. 4항에 따르면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교육대상, 수업운영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교육감이 정한다’고 돼있다.

그러나 4항을 인용할 때 교육감이 정하는 교육대상에서 대부분의 교육청은 현재의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기본적인 원격수업 교육대상은 전학, 편입생의 교과 미이수 학생에 특정돼 있다. 현재 상황처럼 감염병으로 인한 재난 시에 운영할 수 있는 원격수업 내용은 없다는 것이다. 법에 따른 원격수업 대상을 빨리 정할 필요가 있다.

◇학원에선 쌍방향 수업 가능… 학교는 학생수 많아 통신장애·준비 부족

울산시교육청이나 정보통신 관계자 등은 “학교에서 쌍방향 원격수업을 하는 것은 지금 현재로선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학원에선 하는 데, 학교에서 못하는 이유가 있다.

학원에선 코로나19 상황에서 벌써부터 비대면 쌍방수업을 하고 있다. 원생 수가 몇 명되지 않기 때문에 원격화상수업을 지원하는 포털에서 손쉽게 강의실을 마련해 쌍방향 수업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에 쌍방향 원격수업을 적용할 땐 상황이 달라진다. 우선 학생 수가 많아 원활한 학급방을 만들 수 없다. 이달초 대부분의 대학교들이 원격수업을 시작했는데, 통신장애가 걸려 수업에 차질을 빚었다.

울산에는 특수학교 등을 포함한 초중고 전체학급수는 6천341개다. 이 많은 학급이 화상방을 열어 같은 시간 수업을 진행할 때 통신장애 발생은 불문가지다. 또 학교선생님과 학생들, 학부모들의 쌍방향 수업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기술도 부족하다.

◇출결·학습평가 등 난제… 취약계층·시골학교 등 온라인 환경도 걸림돌

원격수업의 원활성을 위한 방법은 쌍방향과 단방향(화상수업+학급방)을 병행한 통합형 수업이다. 화상수업도구에서 출석체크와 핵심내용을 정리한 후, 온라인 학급방으로 이동해 선생님이 만든 녹화강의와 콘텐츠를 학생이 시청하고, 교사는 학습내용을 확인해 피드백 하는 것이다.

이 수업은 실시간과 비실시간 혼합형으로 운영의 장점이 있다. 그러나 교육전문가들은 원격수업의 가장 큰 문제로 ‘교육격차’ 우려라고 지적하고 있다. 우선 디지털 격차에 대한 취약계층 학생의 교육소외다. 집에 온라인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컴퓨터나 태블릿 등 정보통신기기의 부재다.

울산교육청에 따르면 지속적인 저소득층에 대한 컴퓨터 보급을 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원격수업을 시작할 때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지는 장담할 수 없다. 한부모 가정, 조손가정, 다문화 가정, 도시와 농어촌 벽지학교와의 교육환경 격차도 지적된다. 1가정에 2~3명의 학생이 있을 땐 여러 대의 컴퓨터를 확보해야 하는 문제도 나타난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지역 교육계에선 원격수업에 대해 ‘탁상행정’ 이나 ‘사각지대’가 있다는 비판이 뒤따르고 있다. 원격수업에 대해 교사나 학부모, 학생들의 준비가 안됐고, 보편적 교육에 대한 기회가 결여돼 있다는 것이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원격수업 형태와 방법만 일선학교에 안내돼 있을 뿐, 현재 쌍방향 실시간 수업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원격수업에 대한 교육부 지침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상태지만 울산교육에 가장 합리적인 방법들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