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코로나19 경제회복 총력
울산시, 코로나19 경제회복 총력
  • 이상길
  • 승인 2020.03.29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세기업 2천600억·소상공인 800억 긴급자금 금융지원< br>울산형 뉴딜사업 건설분야 일자리 창출·범시민 모금운동 진행
울산시가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확보한 350만개의 덴탈 마스크를 울산시민들에게 1인당 3개씩 배부하기로 한 가운데 지난 27일 남구 청소년차오름센터에서 옥동지역 자원봉사자들이 마스크 소분작업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시가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확보한 350만개의 덴탈 마스크를 울산시민들에게 1인당 3개씩 배부하기로 한 가운데 지난 27일 남구 청소년차오름센터에서 옥동지역 자원봉사자들이 마스크 소분작업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총력전에 나선다. 앞서 중위소득 100% 이하 1인에 재난지원금 10만원씩 주기로 한 데 이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도 확대키로 했다. 또 울산형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범시민 모금운동도 전개하고 있다.

시는 지난 26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송철호 시장은 2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향후 추진계획을 소개했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시는 먼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관련해 영세기업에 대한 긴급자금을 당초 1천200억원에서 2천600억원으로 확대한다. 2천600억원 중 중소기업에 1천800억원, 소상공인에 80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코로나19 관련 자금수요 폭증에 따라 보증서 발급기간도 6주 내외에서 3주 내외로 대폭 단축했다. 보증서 발급개선도 지원키로 했는데 보증절차 등을 개선하고 보증인력을 확충키로 했다. 이에 따라 보증관련 업무 일부를 10개 금융사 130여개 지점에서 다음달 1일부터 위탁 추진하게 된다. 또 은행은 상담·서류접수·현장실사, 신용보증재단은 보증심사를 하는 걸로 역할분담이 이뤄지게 된다. 참여 은행은 경남·국민·기업·농협·대구·부산·신한·SC제일·우리·하나은행이다.

특히 저신용 사업자에 경남은행과 공동으로 무담보·무보증 긴급 자금 40억원을 다음달 중으로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대출이자의 1.2~3%를 시에서 지원한다.

시는 지역 경기 회복을 위해 울산형 뉴딜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관련해 먼저 관내 노후관(213km)에 대해 2023년까지 조기 교체를 추진키로 했다. 3년 동안 1천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지역 업체 참여율도 높이기로 했다. 시는 외곽순환도로, 산재전문공공병원 등 예타면제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형공공사업의 조기추진 및 지역업체의 참여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지역의무공동도급(40%)을 적용 확대하고 설계용역에도 지역 업체가 참여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계획된 민간기업 등 신·증설 투자에 대한 조속 추진 건의 및 행정적 지원도 추진키로 했다. 기타 하수도, 도시재생 사업 등 일자리 창출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위기 극복을 위해 범시민 모금운동도 진행 중이다.

시는 지난 23일부터 울산사회복지공공모금회와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주관으로 별도의 모금계좌 개설로 창구를 일원화해 모금운동을 진행 중이다.

이번 모금운동은 다음달 30일까지 이어진다. 모금된 돈은 특별고용지원업종 등 지원이 시급한 업체 및 개인에 배분된다.

시는 모금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 공무원 모금액 1억원에 대한 제1호 기탁식을 30일 오후 2시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갖는다.

앞서 시는 정부 지원을 받지 않는 중위 소득 100% 이하 가정에 1인당 1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전달키로 했다.

중위 소득 100% 이하 가정은 울주군 8만5천여명을 포함해 울산에 30만∼33만명 정도로 추정한다.

시는 이를 위해 예산이 330억원 정도 들 것으로 예상한다.

재원은 재난관리기금과 재해구호기금을 활용하기로 했다.

단 예산 사정과 형평성 등을 고려해 정부 지원을 받는 일부 가구는 정부 지원금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지원금은 울산 페이나 지역은행 체크카드로 지급한다.

지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지역 안에서만 사용하도록 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중물이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울주군은 이와 별개로 자체적으로 군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을 10만원씩 주기로 함에 따라 중위 소득 100% 이하 울주군민 8만5천여명은 20만원씩 받는다.

송 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재난지원금이 꼭 필요한 곳에 최대한 신속, 정확, 공평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울산시 정책이 시민에게 도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