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개학 ‘아직은 아니다’는 게 중론
초중고 개학 ‘아직은 아니다’는 게 중론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0.03.29 19: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30일이나 31일 유치원과 초·중·고의 다음달 6일 개학 여부를 발표하기로 한 가운데 이를 둘러싼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코로나19 사태로 이미 3차례나 개학을 연기한 탓에 학생들의 학습피해가 쌓이고 학사일정에도 차질이 커서 교육당국으로서는 추가연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개학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자녀 돌봄 부담을 떠안은 가정의 피로감도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고삐를 확실하게 잡지 못해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유지되는 상태에서 개학했다가 학교에서 자칫 집단감염이라도 생기면 지금까지의 방역 노력은 일시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 개학은 교육적 측면만 있는 게 아니다.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이나 사회·경제활동 본격화의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종말을 부를 수도 있다. 개학 결정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전국 시도교육감 간담회에서 △통제가능한 수준의 감염위험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의 공감대 △학교의 방역체계 등 3가지를 개학의 전제조건으로 꼽은 것도 이런 고민을 깔고 있다. 지금 학교 안팎의 사정을 보면 정 총리가 제시한 전제조건 중 어느 하나 제대로 갖춰진 것이 없다. 신규확진이 감소 추세에 있고 완치율이 50%를 넘어섰다고 하지만 28~29일 신규 확진자가 100명을 웃돌면서 새로운 감염과 통제 사이의 아슬아슬한 갈림길에 서있다.

달성의 제2미주병원이나 구로 만민중앙교회 집단감염에서 보듯 지역사회의 감염 확산 우려는 여전하다.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 해외발 입국자의 바이러스 전파도 걱정스럽다. 도시지역의 교실은 학생들이 2m이상 거리를 유지하면서 수업할 수 있는 여건도 아니다. 급식환경도 방역 친화적이 아니다. 마스크 등 기초방역물품은 충분한지, 감염자 발생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믿을만한 매뉴얼이 있는지도 의문이다. 정 총리와의 간담회에서 대다수 시도교육감들이 다음달 6일 개학에 반대한 것도 그 때문이다. 교사와 학부모들 역시 같은 의견이 많고, 의사협회도 개학 연기를 권고했다.

그렇다면 정부도 무리하게 개학을 밀어붙일 이유는 없다. 개학을 다시 연기하면 대입수능 등 학사일정의 혼선이 불가피하겠지만 이는 감내할 수밖에 없고, 교육당국과 학교, 학부모들이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로 흐르는 한 온라인 원격수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보고 준비해야 한다.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은 개학 연기에 대비해 금주 일부 학교에서 원격수업을 시범운영 하기로 했다. 이를 전국으로 확대해 조기에 정착시킬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교사별·학교별·지역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고교 3년생의 처지를 생각해 학년별 차등개학도 검토할만하다. 그리고 개학 판단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점은 ‘학생 안전’이다. 이는 방역 성공이 전제돼야 한다. 고통스럽지만 당분간 모든 국민이 한마음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는 것이 학생들의 개학을 앞당기는 지름길이라고 본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