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 “코로나19 진정되면 공공병원 500병상 적극 요구”
송철호 울산시장 “코로나19 진정되면 공공병원 500병상 적극 요구”
  • 이상길
  • 승인 2020.03.09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상재활센터·응급의료기관 지정 추진 사실상 합의市-고용부, 기능확대 공감… 연구개발 추가도 검토

코로나19 사태로 설립 추진 중인 울산산재전문공공병원에 규모와 기능 면에서 긍정적인 변화조짐이 포착되고 있다. 그 동안 지역 시민단체 및 노동계에서 요구해왔던 화상치료센터 및 응급의료센터 설치가 변형된 형태로 추진이 진행 중인 것. 여기다 R&D기능이 추가되고, 500병상 확대 논의도 보다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9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산재전문공공병원(이하 공공병원)의 기본·운영 계획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이 이달까지 진행 예정인 가운데 울산시와 고용부 간에 공공병원 내 화상치료센터 및 응급의료센터는 아니라도 ‘화상재활센터’ 및 ‘응급의료기관 지정’을 추진키로 사실상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공공병원의 기능을 좀 더 확대해 달라는 울산시의 의견이 받아들여진 것으로 풀이된다.

시 관계자는 “시설규모도 크고 비용도 많이 드는 화상치료센터 및 응급의료센터까지는 힘들더라도 화상 환자의 재활을 돕는 화상재활센터나 응급의료기관 지정은 긍정적으로 검토키로 합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공병원 내에 R&D기능을 추가하는 방안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공공병원 내에 생체?재활공학 분야 연구소를 설치해 UNIST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기존 300병상을 500병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지역 내에서 활발히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 주목된다. 500병상으로 확대하려면 300병상 당시 면제됐던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아야한다는 문제가 발생하지만 시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향후 예방 차원에서 역시나 예타면제를 통한 확대를 적극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송철호 시장은 9일 열린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에서 “당장이라도 500병상 확대를 정부에 요구하고 싶지만 인근 대구 등이 코로나 확산으로 신음하는 상황이어서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예방 차원에서 역시나 예타면제를 통한 관철을 적극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월 울산외곽순환도로와 함께 울산산재전문공공병원에 대해 예타 면제를 결정했다. 이후 울산산재전문공공병원은 울주군 굴화리 공공주택지구로 부지가 확정됐다. 2천59억원이 투입되는 이 공공병원은 울산시와 울주군이 공동으로 재원을 마련한다. 사업 주체는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이고, 올해 착공해 2024년 연말이나 2025년 상반기 개원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논의된 사업 계획에 따르면 이 공공병원에는 303병상, 16개 진료과목, 직업병연구소와 재활보조기 연구소 등 2개 연구소가 들어선다.

16개 진료과목은 일반내과, 심장내과, 일반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이비인후과, 비뇨기과, 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직업환경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마취통증의학과다.

한편 지난해 11월 공공병원 건립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된 가운데 당초 예상보다 실질 예산이 확대되면서 500병상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시에 따르면 KDI로부터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된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총 사업비는 당초 2천333억원(법인세 제외 시 1천914억원)에서 법인세 없이 2천59억원으로 변경됐다.

예타 면제 발표 당시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300병상 규모로 총 사업비 2천333억원이 책정됐다. 이 액수에는 건축비 및 장비비 등의 1천914억원 외에 법인세 419억원이 포함돼 있었는데 시는 검토 과정에서 법인세가 실질적인 건립비용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를 진행해 이번에 사실상 면제를 받게 됐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