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逆)샌드위치론
역(逆)샌드위치론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3.16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가 본격 진행 중이다.

내수규모가 크지 않은 우리로서는 어찌됐건 잘 만들어 많이 팔아야 국부(國富)가 늘어나는 수출주도형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다 보니 최근 대외의존도가 심해서 특히 환율의 경우 여타 어느 나라 보다도 취약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최근에 급부상하고 역샌드위치의 기회를 잘살리자는 이야기는 반가운 소식임에 틀림없다.

우리나라의 수출구조를 가지고 한때 샌드위치 상태가 되어 어렵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즉, 세계 수출시장에서 일본의 기술력에 밀리고 중국의 가격경쟁력에 밀려 우리의 수출이 무척 어려워지고 있다는 이야기 였다. 그러던 것이 최근 들어 역샌드위치론이 급부상이 되고 있다.

이는 우리의 수출품이 일본제품과 비교시 품질은 동등한데 가격은 우리가 싸고 중국과 비교시 품질은 월등한데 가격은 비슷한 상황을 말한다. 즉, 우리의 수출경쟁력이 강화된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수출시장에서 우리제품은 일본제품과 손색이 없는데도 가격은 저렴하니까 많이 팔리게 되고 중국제품보다는 품질이 월등한데 가격은 별 차이가 없으니 또한 우리제품이 많이 팔리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올해 들어 우리 수출증가율을 보면 1월에는 33%감소하였고 2월에는 17%가 감소하였다. 같은 기간에 전 세계의 교역규모가 40%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선방한 결과라 볼 수 있다.

무역수지도 1월에 30억불 넘게 적자를 기록하였다가 2월에는 30억불 넘은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또한 3월에는 40억불 넘은 사상 최대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메스컴 보도가 나오고 있다.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는 우리수출을 두고 최근 역샌드위치이론이 인용되고 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에 대한 논거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가 환율이다. 최근 우리는 원화환율이 지나치게 약세로 진행이 되어 말들이 많은데 원화의 약세는 우리수출제품의 가격경쟁력을 높여주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가 글로벌 다국적기업의 아웃소싱의 확대이다. 최근 보도가 나오고 있는 보잉,BMW 등이 자동차부품 구매선을 한국기업으로 돌리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거기다가 한국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급격히 향상되고 있는 것도 한 요인이 될 것이다.

또한 최근 들어 자주 언급되고 있는 이유는 우리나라 대기업의 우량한 재무상황이다.

현재 우리 대기업들의 평균부채비율이 100%를 조금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불과 10 년전 IMF를 맞았을 때 우리 대기업들의 평균 부채비율이 400%를 상회하였던 걸 감안하면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거기에다가 우리나라 수출역군들의 불굴의 시장개척의지도 우리수출의 역샌드위치에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한데 어울어져 금융위기로 주머니 사정이 너무나 빠듯해진 전 세계 소비자들의 지갑을 우리수출제품이 열고 있는 중이다. 주식시장에서도 최근 들어 우리나라 수출대기업들의 주가가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역샌드위치현상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렵고 힘든 상황이 진행이 되고 있지만 예로부터 우리는 위기상황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불굴의 기백과 도전정신을 지녀온 사람들이다.

이제는 어려운 상황에 움츠렸던 소심함을 버리고 자신감을 회복할 때가 아닌가 싶다.

/ 김기석 대우증권 울산지점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