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관련검찰, 울산 민선7기 인사 자료 요구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관련검찰, 울산 민선7기 인사 자료 요구
  • 이상길
  • 승인 2020.02.23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칼끝이 민선 7기 울산시 인사로까지 향하고 있다.

23일 울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 제2부(김태은 부장검사)가 최근 울산시에 공문을 발송해 민선 7기 들어 신규로 채용된 사람들의 인적사항과 관련자료 일체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관련 자료를 요구한 이들은 민선 7기 울산시가 출범한 시점부터 현재까지 신규 채용된 이들로 정규직을 비롯해 무기계약직, 일용직, 별정직까지 모두 포함됐다. 또 관련 자료는 인적사항을 비롯해 모집 이유 및 근거자료와 지원서, 면접심사 자료 및 결과, 임용관련 결재서류 등 전반적인 사항이 다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이처럼 인사자료를 울산시에 요구한 데는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지난달 말 기소된 7명의 울산시 전·현직 공무원 중 일부가 신규채용과 관련해 비위 의혹이 포착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정모 특보의 경우 2018년 지방선거 이후 울산시 공무원 공개채용 면접질문을 유출한 혐의(위계공무집행방해)로 불구속 기소됐다. 또 한 현직 사무관도 채용비리로 기소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9일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등 13명을 재판에 넘겼다. 이 중에는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과 정모 울산시 정무특별보좌관, 서기관, 사무관 등 울산시 전·현직 공무원 7명이 포함됐다.

검찰은 2018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그동안 정치권 및 청와대 관계자 조사를 토대로 당시 임동호 최고위원과 심규명 변호사 등 경쟁자를 제치고 송 시장이 울산시장 단독 후보로 공천을 받게 된 배경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송 전 부시장이 김 전 시장의 낙선을 위해 청와대에 측근 비위 첩보를 제보했고, 민정비서관실과 반부패비서관실을 거쳐 경찰청, 울산경찰청으로 사건이 이첩된 과정에서 ‘하명수사’가 의심되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최근 검찰의 수사가 잠잠해지는 듯 했는데 다시 불이 붙는 것 같다”며 “코로나19 대응에 검찰 수사까지 겹칠까 공직사회 내부가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