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일파만파에 울산 예비후보들 ‘발 동동’
코로나 일파만파에 울산 예비후보들 ‘발 동동’
  • 정재환
  • 승인 2020.02.23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문, 대면 피하고 SNS·피켓 홍보정연국, 손씻기·마스크 등 예방운동최건, 선거문구 대신 손씻기 판넬 전념
(위쪽부터)코로나19 예방운동으로 선거운동을 전환한 미래통합당 정연국 중구 예비후보와 최건 남구갑 예비후보. 코로나19 안전수칙을 출입문에 부착한 더불어민주당 김영문 울주군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실.
(위쪽부터)코로나19 예방운동으로 선거운동을 전환한 미래통합당 정연국 중구 예비후보와 최건 남구갑 예비후보. 코로나19 안전수칙을 출입문에 부착한 더불어민주당 김영문 울주군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울산 4·15 총선 국면을 강타하고 있다.

울산에서도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오면서 임박한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총선 현장에서의 선거운동 위축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는 총선 승리를 목표로 한 각 정당과 후보들의 선거 전략 및 선거운동 방식의 변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3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사태는 총선 풍경을 바꿔놓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는 물론 전국적으로 총선과 관련한 다양한 행사가 줄줄이 취소·연기됐으며, 각 정당과 후보들도 ‘선거유세’를 가급적 자제하는 분위기다.

당장 발품을 팔며 지지를 호소해야 하는 예비후보들로서는 발을 동동거릴 수밖에 없다.

한 예비후보는 “선거가 임박했는데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경우는 처음”이라며 “한창 유권자들과 접촉해야 할 때 코로나19 확산 우려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다른 예비후보측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 주변 인물만 선거사무소를 방문해도 당장 사무소를 폐쇄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지지자들의 방문조차도 권유하지 못하는 형편”이라고 하소연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 김영문 더불어민주당 울주군 예비후보는 이날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선거운동 방식을 전면 바꾸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울산에도 확진자가 나온 만큼 시민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이라며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명함 배포 등 대면 선거운동을 자제하고 SNS와 피켓 홍보 등 비대면 선거운동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국적으로 민주당 후보들이 선거운동 방식을 바꾸고 있고, 경선 중인 울산 후보들도 각자 할 수 있는 최선의 실천을 하고 있다”며 “민주당 뿐 아니라 미래통합당까지 더 많은 후보들이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연국 미래통합당 중구 예비후보도 이날 “코로나19로부터 울산 주민을 지키기 위해 ‘코로나 예방 운동’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정 예비후보는 “다중이용시설 방문과 명함 배포 등 대민접촉 선거운동을 자제하고, 지역주민들에게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손씻기를 철저히 하는 코로나 예방 운동을 적극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운동은 출·퇴근 길거리 인사와 SNS, 유튜브, 전화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선거사무실에도 손 세정제를 비치해 예방에 만전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건 미래통합당 남구갑 예비후보는 출·퇴근 길거리 인사시 선거 관련 문구보다 ‘우한폐렴, 손씻기는 필수’라는 문구를 넣은 판넬을 목에 걸고 다니며 코로나19 예방 홍보에 전념하고 있다.

한편 동구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김종훈 국회의원도 이날 성명을 내고 “코로나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울산 지역 발생도 이미 예견된 일”이라며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기업과 노동자, 시민들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