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사용후핵연료 지역실행기구 울산 포함 촉구
정치권, 사용후핵연료 지역실행기구 울산 포함 촉구
  • 정재환
  • 승인 2020.02.17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재검토위 방침 깊은 우려”민주당 “인접 지역 반영 기구 구성”

울산지역 정치권이 월성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증설 여부를 묻는 지역실행기구에 울산을 포함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시의회(의장 황세영)는 17일 “지역실행기구 구성은 물론 의견수렴 대상에서 울산시민을 제외키로 한 산업통상자원부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재검토위원회의 방침과 결정에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시의회에 따르면 최근 재검토위는 울산시민을 재검토위 경주실행기구에 참여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월성원전 소재 기초자치단체의 주민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했다.

또 재검토위는 주민의견 수렴범위 결정권을 경주시로 넘겼고, 경주시는 정부 고시 내용에 따라 원전 소재지역 단위로 돼 있어 울산을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재검토위의 방임은 울산시민의 지속적인 요구와 주장에는 눈을 감고 귀를 닫으며, 울산의 안전을 위협하는 발상”이라며 “월성원전의 문제는 소재지인 경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울산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규탄했다.

시의회는 “울산 북구와 월성원전은 반경 17km로 인접해 있으며, 반경 30km 안에는 100만명이 넘는 울산시민이 살고 있다”면서 “그동안 울산이 계속적으로 요구한 실행기구의 참여와 함께 울산시민들의 의견도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재검토위는 기존 방침을 철회하고 울산과 울산시민들의 이해와 요구에 부응하는 합당한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며 “경주시도 해오름동맹의 일원으로 울산과 함께 상생과 번영을 위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위원장이 1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후핵연료 지역실행기구 구성에 울산지역 의견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위원장이 1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후핵연료 지역실행기구 구성에 울산지역 의견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위원장도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주시만의 지역실행기구 구성을 중단하고, 비상계획구역 안에 포함된 울산 등 인접 지역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기구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경주시만의 지역실행기구를 구성하면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해 결국 사회적 비용만 가중될 것”이라며 “이는 향후 다른 원전지역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