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천상중, 배움 중심 미래형 공간 탈바꿈
울산 천상중, 배움 중심 미래형 공간 탈바꿈
  • 정인준
  • 승인 2020.02.11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외수업·휴식 공간 등 공간혁신으로 새롭게 조성된 장소 공개
울산 울주군 범서읍 천상중학교는 11일 노옥희 울산시 교육감 등 학교·교육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형 학교 공간' 공개 행사를 열었다.
울산 울주군 범서읍 천상중학교는 11일 노옥희 울산시 교육감 등 학교·교육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형 학교 공간' 공개 행사를 열었다.

 

울산 울주군 천상중학교(교장 신승원)는 11일 학생, 학부모, 교직원, 교육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공간 혁신사업으로 조성한 ‘학생배움중심 미래형 학교 공간’ 공개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학교공간 혁신사업 대상학교로 선정된 천상중학교가 그간의 활동과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학생 주도적 참여 교육활동을 통해 학습과 놀이, 휴식 등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의 학교 만들기를 목표로 지난 1년 간 공간혁신 촉진자인 리드건축사무소 이선희 건축사와 교사, 학생, 학부모로 구성된 공간혁신 TF팀과 교육공동체의 노력의 결실이 이날 공개됐다.

이번 공간혁신으로 새롭게 조성된 장소는 중앙현관, 급식실 옆 선큰(sun ken) 공간, 옥상 공간, 다올관 옆 야외 공간 등이다.

학교의 중심인 중앙현관에는 종이로 만든 작은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했다. 이를 통해 단지 지나가던 곳으로 그쳤던 중앙 현관이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의미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또 중앙 현관 한 가운데 피아노가 놓인 무대를 설치해 학업에 지친 학생들이 자유롭게 피아노를 치면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급식실 옆 선큰 공간은 그동안 버려져 있던 곳이었지만 공간혁신으로 식사를 하고 나온 학생들이 식사 후 휴식을 취하거나 새롭게 마련된 무대 위에서 각종 공연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재탄생했다. 또한 넓은 테이블을 설치해 야외 수업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교무실 앞 공간에는 학생들이 선생님을 기다리거나 상담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상담 부스를 설치했다. 그동안 이 공간은 쓰레기통이 놓여 있어서 지저분했는데, 카페처럼 만들어 쾌적하고 아늑한 상담 공간 및 휴게 공간으로 변화시켰다.

4층 옥상 공간은 그동안 학생들에게 공개되지 않은 곳이었다. 옥상 공간에 대형 파라솔과 벤치를 설치해 학업에 지친 학생들이 주변 경치를 감상하면서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켰다.

이외에도 각 교실 앞 복도에 긴 의자를 설치해 쉬는 시간에 학생들이 앉아서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고, 학생들이 잘 가지 않던 건물 뒤편 공간에 벤치와 그네를 설치해 학생들의 활동 공간을 넓혔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