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5개 발전기 장기무고장 운전 달성
동서발전, 5개 발전기 장기무고장 운전 달성
  • 김지은
  • 승인 2020.02.06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5천시간 설비 정지 없이 전력 공급… 발전소 운영능력 입증
한국동서발전은 일산화력 가스터빈 2호기를 포함한 총 5개 발전기가 최근 10일 사이에 장기무고장 운전을 연속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발전기는 일산화력 스팀터빈 1호기, 당진화력 7호기, 울산화력 가스터빈 7호기, 동해화력 2호기, 일산가스터빈 2호기 등 5개다.

장기무고장 운전은 각 발전기별로 실제 운전시간 기준 1만5천시간 동안 설비의 고장정지 없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한 것을 의미하며, 발전소의 운영능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핵심 성과지표다.

이번 성과는 △CEO를 비롯한 경영진의 현장경영활동을 통한 무고장 혁신환경 조성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전 직원의 헌신적인 설비 점검·정비 △고장 조기예측 시스템 적용 등 선진화된 발전운영관리시스템 활용 등이 종합적으로 어우러진 결과다.

동서발전은 100일 단위 무고장 달성운동, 잠재고장예보제를 기반으로 2020년 발전사 최초 전발전기(37기) 무고장 운전 달성을 목표로 전사적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전 직원 역량 결집을 위해 전 발전기 100일 단위 무고장 달성운동을 전개해 단기목표 반복달성을 통한 전 발전기 1년 무고장 달성을 추진하고 있다.

CEO 주관으로 과거 설비 운영 빅데이터를 분석해 발전기의 생애주기별·계절별·일별·시간대별 주요 고장요인을 도출하고 전직원에게 공유하는 잠재고장예보제를 발전사 최초로 도입하는 등 선제적 고장 예방체계를 구축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5개 발전기 장기무고장 운전은 계절관리제의 영향으로 출력 변동운전과 수시 기동정지 등의 악조건 하에서 거둔 결실”이라며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 전 발전기 무고장 운전을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