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硏 정문 방향 울산? 부산?… 한수원, 출입구 방향 11일 결정
원전해체硏 정문 방향 울산? 부산?… 한수원, 출입구 방향 11일 결정
  • 이상길
  • 승인 2020.02.06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회 열어 전체 건립 비용, 기관별 분담비율·건물배치 확정 … “정문 출입구 울산 향하도록 최선”
울산과 부산이 공동으로 유치해 두 도시의 접경지역에 지어지는 원전해체연구소의 정문 출입구 방향이 다음 주 결정된다. 아울러 전체 건립비용 및 기관별 분담 비율도 확정된다.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오는 11일 오후 2시 이사회를 열어 울산과 부산이 공동으로 유치한 원전해체연구소 전체 건립비용 및 기관별 분담비율과 함께 건물배치까지 결정하게 된다.

앞서 지난해 10월 한수원은 원전해체연구소(이하 원해연)를 비영리 출연사업으로 추진키로 결정했다. 그 결과 원해연 건립과 관련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지 않고 한수원 이사회의 자체 심의·의결 만으로도 건립이 가능해지게 됐고, 한수원은 오는 11일 이사회를 개최한다.

울산으로서 이번 이사회에서 결정될 사항과 관련해 최대 관심사는 원해연의 정문출입구 위치. 정문 출입구가 어느 쪽으로 나는지에 따라 원전 철거, 오염 제거 등 관련 업체들의 입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울산과 부산 접경지역에 지어지는 원해연의 정문 출입구 방향을 놓고 그 동안 울산시와 부산시는 자신들 쪽으로 가져가기 위해 신경전을 벌여 왔다.

지역 내에서는 출구를 낼 수 있는 도로가 울주군 권역의 왕복 2차로 하나밖에 없어 울산 쪽으로 정문 출입구가 정해질 가능성 높다고 점쳐지는 가운데 울산시는 6일 “정문 출입구가 울산 방향으로 향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당초 2천400억 정도의 투입이 예상되는 건립비용과 관련해 기관별 분담비율도 관심사다.

현 시점에서는 원해연 건립과 관련해 한수원이 60%, 산업부 30%, 나머지 10%를 울산시와 부산시가 분담키로 돼 있다.

공동유치인 만큼 울산시와 부산시의 분담비율은 각각 5%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 울산시의 경우 울주군 지역에 원해연이 건립되는 만큼 울산시와 울주군이 각각 2.5%씩 분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는 오는 4월 21일 원해연의 울산부산 공동유치 1주년을 맞아 산·학·연 MOU체결식을 개최키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해 4월 국내 최초의 원해연의 울산과 부산 공동 유치를 확정했다. 이어 같은 달 15일 산업부 및 한수원, 경북도와 함께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본원은 울산시와 부산시가 공동으로 유치하게 됐다.

위치는 울주군 서생면과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 걸쳐 있는 신고리 7·8호기 예정부지다. 또 경주에는 중수로해체기술원 분원을 설립키로 했다.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로 울산지역에는 2천500여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과 원전해체 기업 집적화, 해체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의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공동유치 이후 울산에서는 그 동안 원전해체산업 활성화를 위해 울산테크노파크, 울산대, UNIST, KINGS 등 울산지역 유관기관에서 별도로 원전해체산업 육성 세미나, 토론회 등의 행사가 개최됐다.

아울러 원자력전문기관인 한국원자력환경공단과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에서도 원전해체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및 기술 워크숍이 진행됐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