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 “검찰, 정치 목적 왜곡·짜맞추기식 수사”
송철호 울산시장 “검찰, 정치 목적 왜곡·짜맞추기식 수사”
  • 이상길
  • 승인 2020.01.30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회견 갖고 檢 기소 혐의 전면 부인·선거개입 의혹 등 반박
송철호 울산시장이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검찰의 불구속 기소 결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송철호 울산시장이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검찰의 불구속 기소 결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송철호 울산시장이 청와대 하명 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관련 검찰의 기소에 대해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송 시장은 30일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회견을 갖고 전날(29일) 검찰이 내린 불구속 기소 결정에 대해 입장을 피력했다.

송 시장은 이날 “이번 검찰의 기소는 정치적 목적을 가진 왜곡·짜맞추기 수사”라며 “무리한 기소에 분노한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송 시장은 후반부에 검찰의 기소내용에 대해 반박을 했는데 먼저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과의 커넥션 의혹에 대해 “황운하 전 청장에게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비위 수사를 청탁했고, 산재모병원 건립사업의 예비타당성 발표를 연기해달라고 부탁했다는 검찰의 혐의내용은 정말 소설 같은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송 시장은 “황 전 청장이 울산 부임 후 인사차 먼저 식사 제안을 해서 만난 것이 처음이고 또 한 번은 내가 답례차 식사자리를 마련했다”며 “부임 인사차 처음 만난 사이에 무슨 음모적이고 비밀스러운 청탁을 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청와대 모 인사를 만나 산재모병원 건립사업의 예비타당성 발표를 연기해 달라고 청탁했다는 혐의 역시 거짓”이라며 “산재모병원은 지역 숙원사업으로 2003년부터 지역정치권에서 중앙에 공을 들여온 사업으로 나 역시 2007년 고(故) 노무현 대통령께 직접 필요성을 설명드린 적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본인은 이 사업에 대해 각별히 신경을 써왔고, 2017년에는 예비타당성 통과가 어렵다는 것을 언론보도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접하고 있었다”며 “또 강길부 의원의 요청에 따라 장 모 청와대 행정관을 만났는데 주된 대화 내용은 ‘유니스트의 연구 내용이 반영되면 예비타당성 심사를 통과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본인은 장 모 행정관에게 울산산재모병원 건립사업이 가능토록 검토요청을 했을 뿐, 검찰의 주장대로 산재모병원의 건립사업을 좌초시키려 했거나 선거 이용 목적으로 발표 시기를 연기 요청한 사실은 결단코 없다”고 강조했다.

송 시장은 “검찰은 본인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했으나 당시 공직선거법상 나는 민간인이었다”며 “민간인 신분이었던 본인은 이미 공소시효 6개월이 만료된 상태로 이같은 사실을 검찰이 모를 리가 없을 건데 이렇게 무리하게 기소한 저의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송 시장은 무리한 수사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이 사건 전체에 대해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고, 나에 대한 혐의는 전면 부인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9일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등 13명을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송 시장이 2017년 9월 황 전 청장에게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관련 수사를 청탁하고, 송 전 부시장은 같은 해 10월 문 전 행정관에게 비위 정보를 제공했다고 판단했다.

또 2017년 8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송 시장 캠프 측이 울산시청 내부 자료를 이메일과 우편 등으로 넘겨받아 선거공약 수립과 TV토론 자료 등으로 활용한 사실을 확인하고 송 전 부시장과 김 모씨 등 울산시 공무원 4명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