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경제부시장 후임 놓고 관가 관심 집중
울산 경제부시장 후임 놓고 관가 관심 집중
  • 이상길
  • 승인 2020.01.15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 전국적 이슈로 관심도 높아
김노경 직무대리 체제 장기화·후임 고위공무원 공모 예상
7개의 성장다리 등 핵심사업 위해 별정직 인선 가능성도

송병기 울산시 전 경제부시장 직권면직 후 그 후임을 놓고 지역 관가에서 말들이 무성하다.

청와대 하명수사 및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으로 전국적으로 이슈가 된 자리인 만큼 인선 시점은 물론 벌써부터 후임에 대한 하마평이 나돌 정도로 관심도가 높다.

송 전 부시장의 직권면직에 따라 울산시는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고 시정 역점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김노경 일자리경제국장을 경제부시장 직무대리로 지정했다.

현재 지역 관가에서는 이 체제가 오래 갈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반적인 시각이다.

무엇보다 총선이 코앞인 상황에서 비록 총선과는 관련이 없더라도 시정에 부담이 가는 일은 최대한 줄이려 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후임 경제부시장 인선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고위 공무원 중 공모를 통해 뽑는 방식과 별정직으로 외부인사를 들이는 방식이 그것. 어느 쪽이든 결정은 송철호 시장이 판단해 시정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하게 된다.

현 시점에 지역 관가에서는 송 전 부시장이 별정직으로 사실상 송 시장으로부터 직접 간택을 받은 만큼 후임은 고위공무원 중 공모를 통해 뽑힐 가능성이 많다는 전망이 많다.

특히 민선 7기 들어 개방형 인사를 통해 별정직으로 울산시청 고위직으로 입성한 이들이 급증한 것과 관련해 언론은 물론 공직사회 내에서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아 송 시장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별정직으로 들어온 송 전 부시장이 청와대 하명수사 및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사실도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공모를 통한 개방형 인선에도 밀어붙이기에 껄끄러운 부분이 있다.

2018년 7월 민선 7기 출범 후 송 시장은 임명된 지 고작 5개월밖에 안 된 김형수 전 경제부시장을 다시 기획재정부로 돌려보낸 바 있다.

이는 당시 송 시장이 KTX울산역 유치 과정 등에서 손발이 잘 맞았던 송병기 전 부시장을 염두에 두고 민선 7기 시정도 같이 이끌어가려 했던 복심이 작용했던 것. 하지만 그 일로 당시 울산시와 기획재정부 간에는 다소 껄끄러운 분위기가 연출됐었다.

기껏 공모를 통해 울산으로 내려 보낸 사람을 5개월만에 돌려냈으니 기재부로서도 감정이 좋을 리는 없었다.

이런 가운데 송 시장이 민선 7기 들어 야심차게 추진해온 사업들이 이전 민선 6기와 다르게 실험적인 사업들이 많다는 점도 경제부시장 자리를 제3자를 통해 지정된 사람에게 맡기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을 비롯해 원전해체 산업과 수소산업 등 울산을 먹여 살릴 ‘7개의 성장다리’ 대부분이 민선 7기 들어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들이어서 기초를 튼튼히 다지기 위해서는 송 시장을 도울 경제부시장 자리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

특히 이들 사업들이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에는 2018년 6월 지방선거를 통해 울산에서는 처음으로 이룬 정권 교체가 퇴색될 가능성도 적잖다.

이 때문에 송 전 부시장처럼 송 시장이 자신과 손발이 잘 맞는 별정직 인선을 다시 실시할 지도 모른다는 전망도 조심스레 흘러나오고 있다.

관련해 지역 관가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도 오르내리고 있는데 지역 상공계 인사를 비롯해 시 산하기관 기관장, 학계, 전직 고위 공무원 등이 그들이다.

울산시 한 고위 공무원은 “지금 상황에서 경제부시장 인선을 공모를 통해 고위 공무원을 뽑을 것인가, 아니면 다시 별정직으로 뽑을 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오로지 시장이 열쇠를 쥐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