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구포개시장 갈등해결 백서’의 시사점
‘부산 구포개시장 갈등해결 백서’의 시사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0.01.05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새해 벽두에 ‘2019 구포가축시장 백서’를 펴냈다고 해서 화제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 백서에는 동물학대 논란 끝에 지난해 문을 닫은 구포 개시장의 갈등 해결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지난해 7월 구포 개시장을 폐쇄한 일은 ‘생명 존중’과 ‘민관 협치’를 강조하는 부산시의 대표적 성과의 하나로 꼽힌다.

이웃 도시 얘기를, 그것도 왜 정초부터 꺼내느냐 할지 모르지만, 속사정을 살피면 수긍이 갈 것이다. 울산에도 부산 구포가축시장을 둘러싼 고민과 비슷한 고민이 아직도 현재형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울산에서 관련업자와 동물보호단체 사이에 극렬대립이 있었다는 소리는 듣지 못했다. 하지만 언젠가는 표면화될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울산시가, 부산시의 사례를 거울삼아, 선제적 행정을 펼쳐나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

백서에 의하면 구포의 개시장은 6·25 전쟁 후 형성된 부산 최대 규모의 가축시장이었다. 그러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폐업을 요구하는 동물보호단체의 집회가 이어지면서 상인과의 마찰이 잦았다. 이 과정에서 부산시와 부산북구청이 중재에 나섰다. 상인과 동물보호단체 사이에 ‘토론과 협의’라는 대화의 물꼬를 터주었고 ‘60년 만의 폐쇄’라는 보람을 이끌어냈던 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상생의 논리 개발이다. 상인들은 개시장 폐쇄에 따른 생활안정자금을 지원받고 남은 개들을 해외로 입양시키기로 한 것이다. 이 모두 ‘대화’ 덕분이었다는 사실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 이번 백서에는 구포 개시장이 폐쇄되기까지의 협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정리돼 있고, 폐업 당일 개시장의 현장 사진과 뒷이야기도 담겨 있다.

백서는 영문판으로도 제작돼 세계 100여개 언론사 외신기자와 해외 동물보호단체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국위 선양에도 일조하는 부산시는 구포 개시장을 정비하고 불법영업 방지에도 나서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울산시도 속히 본받았으면 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