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해 시인 세번째 시집 ‘고래에게는 터미널이 없다’ 발간
권영해 시인 세번째 시집 ‘고래에게는 터미널이 없다’ 발간
  • 김보은
  • 승인 2019.12.30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해 시인의 세 번째 시집 '고래에게는 터미널이 없다' 표지.
권영해 시인의 세 번째 시집 '고래에게는 터미널이 없다' 표지.

 

권영해 시인이 세 번째 시집 ‘고래에게는 터미널이 없다’를 펴냈다.

두 번째 시집 ‘봄은 경력사원’ 발표 이후 6년만이다. 시집은 1부 ‘흔적기관’, 2부 ‘혜국사에 절 한 채 짓기’, 3부 ‘포정의 시론’, 4부 ‘반복은 미덕이 아니다’ 총 4부로 엮었다.

이번 시집에서 시인은 자신의 내부를 향한 부단한 절차탁마의 정신과 세상에 대한 풍자를 드러내고 있다.

“세상의 꿈들은/얼마나 부질없는가//짐 진 자들아/이고 지고 안고 있는 걱정을/죄다 벗어 버려라/오체투지도 버리고/삼보일배도 던져 버려라//세상을 구르게 하는 힘은/미는 것이 아니라/염려를 놓아 주는 일//굴리고 굴릴수록/바퀴가 구르는 것이 아니라/쇠똥 경단만 덕지덕지 커질 뿐//내가 아니면/무언가 굴러가지 않을 거라는/그 착각마저 붙들어 매시라(시 ‘쇠똥구리’ 전문)”

시인은 절제되고 담담하게 객관화한 감정의 시어들을 보여준다. 인생사 크고 작은 일들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때 묻지 않은 순수한 마음으로 회귀할 것을 나지막히 읊조린다.

구모룡 문학평론가는 “시인의 시편은 전반적으로 ‘마음의 시학’이라 할 수 있다. 가능한 일상의 사건 속에서 시적인 것을 찾아 발화한다”고 해설했다.

권영해 시인은 경상북도 예천 출신으로 경북대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현대시문학’을 통해 문단에 나와 울산시인협회·문인협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김보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