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적 복지정책 개발에 최선 다할 것”
“실효적 복지정책 개발에 최선 다할 것”
  • 윤경태 기자
  • 승인 2009.03.09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단체간 복지재정 불균형 해소’ 정책토론회 참석
한나라당 안효대 의원(동구·사진)은 9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박종근 의원이 주최한 ‘자치단체간 복지재정 부담 불균형 해소 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현재 발생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간의 사회복지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개발 논의에 동참했다.

지난 2004년 참여정부시절 국고보조금사업 총 525개 사업 중 149개 사업이 지방으로 이양됐으며 이 중 보건복지부 소관 사업이 67개로, 그에 대한 예산이 9천581억원 중 5천959억원(62.2%)을 차지하고 있어 사회복지 예산에 대한 지방재정의 부담이 상당한 실정이다.

안 의원은 “지난해 기준 지자체의 재정자립도는 전국 평균이 53.9%로 상당히 열악한 상태이며 광역시는 60.5%이나 시, 군으로 갈수록 40.7%, 17.2%로 급감하고 있다”고 밝히고 “지자체의 사회복지 지출만으로 지자체 세수입을 훨씬 웃도는 현상까지 초래되고 있으며 복지예산 비중이 전체 예산의 10%에서 50%대에 이르기까지 심한 편차로 벌어져 복지예산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안 의원은 “최근 들어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재정 지출 부담이 급증하면서 재정형편이 열악한 지자체에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충분한 예산 사용이 불가능해 서비스의 질적 차이와 지자체간의 사회복지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안 의원은 “사회안전망 구축과 사회복지 증진은 국가의 의무이자 당면과제”라며 “재정여건이 열악한 지자체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예산 수요가 많을 수밖에 없으므로 지자체별 재정자립도를 고려한 국가보조예산(분권교부세) 배정을 차등화하는 등 효율적 지원방안 마련, 지방에 이양된 복지사업 재검토, 필수사업은 국가에서 수행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외에도 지자체의 복지 불균형 해소문제는 어려운 경제위기 속에서 사회 약자계층이나 소외계층에 대한 실효적인 복지정책으로 이어지도록 입법마련과 정책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 윤경태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