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의 사주 인생론 ⑤] 사주에서의 음양오행과 소우주
[김진의 사주 인생론 ⑤] 사주에서의 음양오행과 소우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12.19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은 우주나 인간의 모든 현상들을 음양과 오행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음양은 하나의 본질을 두 원리로 설명하고, 오행은 목·화·토·금·수라는 다섯 가지 원소가 음양의 원리에 따라 확장하고 소멸함에 따라 우주의 운행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우주만물의 순환 질서를 나타내는 음양오행은 ‘소우주’라고 하는 사람에게도 같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인간과 우주 속 자연은 둘이 아니라 하나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음양오행을 분석한다는 것은 사람마다 다른 다양한 사주에 합당한 개운을 찾아가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행운의 방향, 숫자, 계절, 색, 오장육부에 맞는 음식, 그리고 적합한 직업 등을 알아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오행에서 다루는 물상(物象)을 구분하여 사람에게 미치는 여러 가지 상호관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로 목(木)은 동쪽이며 숫자로는 3과 8, 계절로는 봄, 색은 청색이며 쓸개, 간, 신경계, 눈, 신맛을 나타낸다.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오디, 결명자, 매실, 부추 등이 있다. 간에 영양을 주는 음식은 인자하고 분노를 다스릴 수 있으며 원만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직업으로는 교육, 의약업, 출판, 통신, 천연섬유, 목재, 육림, 약초, 악기, 건축 등이다.

두 번째로 화(火)는 남쪽이며 숫자로는 2와 7, 계절로는 여름, 색은 적색이며 심장, 소장, 순환계, 혀, 쓴 맛을 나타낸다.

심장에 좋은 음식에는 토마토, 사과, 붉은 고추, 딸기, 대추, 구기자, 오미자 등이 있다. 심장에 영양을 주는 음식은 예의와 웃음을 갖게 하며 발산하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직업으로는 화공약품, 화학섬유, 문학, 교육(혀), 언론(말), 전자공학, 항공, 전기, 컴퓨터, 미용업 등이다. 화가 많다면 말조심, 불조심을 하고 급작스런 질병 및 사고수를 조심하라.

세 번째로 토(土)는 중앙으로 숫자로는 5와10, 계절은 환절기, 색은 황색이며 비장, 위장, 근육, 몸통, 단맛을 나타낸다.

비장에 좋은 음식은 밤, 청국장, 단호박, 당근, 감귤 등 황색 음식이 좋으며 그 밖에 대추와 칡뿌리, 감초, 둥굴레차 등이 있다. 비, 위장에 영양을 주는 음식은 신용을 주고 복잡한 생각을 단순하게 하며 단단하게 뭉쳐지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직업으로는 토산품, 골동품, 부동산, 농산물, 종교, 중화작용, 토건 등이다.

네 번째로 금(金)은 서쪽이며 숫자로는 4와 9, 계절은 가을, 색은 백색이며 폐, 대장, 뼈, 코, 매운맛을 나타낸다. 폐에 좋은 음식은 감자, 마늘, 양파, 도라지, 배, 무 등 흰색 음식이 좋으며 그 밖에 살구씨, 은행, 밀감류 등이 있다. 폐에 영양을 주는 음식은 정의롭게 하고 슬픔을 극복할 수 있게 하며 긴장시키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직업으로는 종결 마무리의 의미로서 철강업, 운수업, 조선업, 세공업 등이다.

다섯 번째로 수(水)는 북쪽이며 숫자로는 1과 6, 계절은 겨울, 색은 흑색이며 신장, 방광, 혈액, 귀, 짠맛을 나타낸다.

신장에 좋은 음식은 검은콩, 검은깨, 수박씨, 옥수수염, 팥, 새우, 굴, 해삼, 장어 등이 있다. 신장에 영양을 주는 음식은 지혜롭게 하고 무서움을 이겨낼 수 있게 하며 유연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직업으로는 법관, 정치인, 외교관, 유흥업소, 식당, 목욕탕, 여관, 회, 수산업, 서비스업 등이다.

따라서 자기 사주에서 어느 오행이 부족하고 어느 오행이 넘치는가를 알아내어 오행에서 구분한 내용을 적절하게 적용한다면 삶은 더 지혜로워질 것이라 확신한다.

김진 김진명리학회 회장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