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10돌 행사, 특별하게 치른 대곡박물관
개관10돌 행사, 특별하게 치른 대곡박물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12.17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대곡박물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마련한 ‘태화강 100리 길에서 만난 울산 역사’ 특별전을 성황리에 마친 모양이다.

지난 6월 24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진행한 특별전에 2만6천310명이나 다녀갔다니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물론 호사가들은 약 6개월 동안 그만한 인원이 다녀간 것이 무슨 대수냐고 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대곡박물관이 접근성이 별로 안 좋은 곳에 입지해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엄청난 결실을 거두었다고 봐야 한다. 접근성 면에서 훨씬 조건이 좋은 울산박물관과 비교한다면 쉽사리 이해가 갈 일이다. 그렇다면 그런 성취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대곡박물관 행사에 한 번이라도 동참해 본 시민이라면 그 비결을 금방 알아차리지 싶다. 그것은 사람의 능력과 자세라고 생각한다. 혹자는 대곡박물관의 신형석 관장의 ‘발’과 ‘머리’를 숱한 성공사례의 비결로 꼽는다. 특히 답사 참가자들을 역사유적지를 앞장서서 친절히 안내하는 신 관장의 성실한 자세와 해박한 지식에 대해 찬사를 주저하지 않는다.

울산대곡박물관이 개관 10주년 특별전 개막에 즈음해서 한 예비작업 역시 돋보인다. 다른 지방 사람들의 이해도 도울 겸 254쪽 분량의 도록을 펴내 전국 주요 박물관에 배포한 일이 대표적이다.

박물관장이 직접 해설자로 나선 ‘큐레이터와의 대화’도 아무나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니었다.

대곡박물관의 관계자가 특별전을 성원해 준 시민에게 감사한다며 남긴 말이 긴 여운으로 남는다. “내년에도 특별전을 기획해 울산 지역사를 알리겠다”고 한 말이다. 신형석 관장을 비롯한 대곡박물관 관계자들의 노고에 심심한 경의를 표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