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확장적 복지예산으로 복지뉴딜 펼쳐야”
“울산시, 확장적 복지예산으로 복지뉴딜 펼쳐야”
  • 정재환
  • 승인 2019.12.15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운찬 시의원 “사람에게 투자하는 예산 늘려야” 주장
확장적 복지 예산으로 복지뉴딜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울산시의회 백운찬(사진) 의원은 지난 13일 열린 제209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민의 개별욕구에 맞는 맞춤형 복지예산은 여전히 미약하고 인색하다”며 “사람에게 투자하는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울산시의 내년도 당초예산 중 복지예산은 1조1천302억원으로 전체 예산의 29.28%를 차지하지만 대구 42%, 부산 41.4%, 대전 40%, 광주 39.8%, 인천 35% 등 7대 광역시와 비교하면 단연 꼴찌”라고 지적했다.

또 “울산시 자체 보건복지사업 예산은 1천260억원으로 이는 전체예산의 3.3%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전년대비 동결수준”이라며 “정부의 복지정책 매칭비율 증가와 울산시 자체복지사업비 긴축 편성의 결과는 5개 구·군에 더 큰 부담을 주게 돼 울주군을 제외한 4개 기초 단체는 현실을 반영한 주민복지 자체사업은 꿈도 꿀 수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백 의원은 “올해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아브히지트 배너지(Abhijit Banerjee) 교수 등은 정부에서 천편일률적이고 기초적인 복지정책에 급급하다보니 해당 정책이 실제로 취약계층에게 도움이 되는지 그 효과를 엄밀하게 평가하는 영향평가가 거의 이뤄지 못하고, 당연히 맞춤형 복지는 엄두도 못 내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울산시의 보건복지가 이러한 처지에 있다”며 “정부가 시행하는 기본적 복지에 매칭하기 바빴던 것은 물론, 진짜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복지 정책은 시작도 못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국의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가 주장한 ‘가난한 사람들에게 구매력을 주면 가난한 사람들이 경기를 신장시킨다’는 것을 인용해 “사람이 했던 일을 IT가 하는 만큼, 사람은 사람에게 더 집중하게 해야하며, 사람에게 투자하는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재환 기자

뉴딜 미국 제32대 대통령 루즈벨트(Franklin Roosevelt, 1882-1945)가 대공황으로 침체된 미국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추진한 정책이다. 뉴딜은 침체된 경제를 돌파하기 위한 실험적 정책들로 경제·정치·사회 등 광범위한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전환점이 됐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