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여야, ‘하명수사’ 의혹 놓고 공방전 치열
울산 여야, ‘하명수사’ 의혹 놓고 공방전 치열
  • 정재환
  • 승인 2019.12.12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총선 민심 자극 노린 꼼수” 한국 “당·정·청 선거개입” 주장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총공세에 맞서 집권여당인 울산 민주당도 본격적으로 반격에 나섰다.

민주당은 각종 의혹을 지렛대 삼아 연말 정국 주도권을 가져오는 것은 물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 민심을 자극해 유리한 판을 짜겠다는게 한국당의 전략이라고 비난하면서 ‘저급한 꼼수’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12일도 공세 수위를 높혔다.

한국당 시당 대변인단은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13 울산부정선거에 청와대와 정치경찰, 송철호 캠프에 이어 임동호, 심규명 등 민주당 인사까지 개입됐다는 의혹을 철저히 밝혀라”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지난 3월 국회 법사위에서 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 문서를 내보였는데, 그때 흔들었던 문서가 심규명 민주당 울산 남구갑지역위원장으로부터 받은 것”이라며 “이는 민주당 울산시당이 6·13 지방선거에 직접 개입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또 “임동호 전 시당위원장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시장 주변 비리 의혹에 대해 언급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며 “이는 당?정?청이 떼거지로 조직적으로 지방선거에 개입해 관권선거, 조작선거가 자행됐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울산시민의 표심을 도둑질한 지난 울산지방선거는 검찰이 반드시 진실을 밝혀주길 바란다”면서 “검찰의 힘으로 안된다면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 역사에 기록하고, 다시는 이 땅에 청와대 불법개입과 관권선거?조작선거?부정선거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한국당 울산시당은 전날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선거 전 ‘울산 공공병원 건립’ 공약을 논의한 송철호 시장과 송병기 부시장, 장모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공무상비밀누설과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어 14일에는 서울, 오는 22일에는 울산에서 황교안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당 차원의 대규모 규탄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이날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의 막무가내 의혹제기는 울산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민주당 시당은 “하루가 멀다고 열리는 한국당의 기자회견에 시민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막무가내식, 아니면말고식 의혹 제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송철호 울산시장은 7전8기로 울산에서 이미 유명한 정치인이며, 적합도나 인지도 등에서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울산시장 후보들 중 가장 유력한 후보였다”며 “눈을 가리고 귀를 막고 의혹을 부풀려 선거에 이용하려는 모습을 울산시민들은 모를 거라 생각하느냐”고 반문했다.

또 “심 위원장은 지난해 3월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관련 기자회견을 했으며, 다음날 울산을 방문한 박범계 의원에게 회견문을 전달하고 김 전 시장 측근 토착 비리를 설명했을 뿐”이라며 “한국당은 이 일을 선거에 이용하려 엄청난 계획이 있었던 양 부풀리고 의혹 생산에 전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민주당은 “검찰 조사에서 임 전 시당위원장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울산시장의 비리에 대한 논의나 문건은 절대 없었다고 밝혔다”며 “현재 한국당이 제기하는 의혹에 대해 어떤 부분이 해명되지 않고 진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냐”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관련 공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검찰공정수사촉구 울산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별위는 검찰의 표적 수사와 수사권 남용을 바로잡고, 울산시장 측근 비리 등에 관한 검찰 재수사 촉구 활동에도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 시당 관계자는 “김 전 시장이 공권력을 동원해 불법 선거를 주도해 지방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저질 정치 공방일 뿐”이라며 “이런 공방을 통해 김 전 시장의 총선 출마 기반 마련과 자유한국당을 질타하는 지역 분위기를 반전시켜보려는 저급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