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민주당 前최고위원 10시간 조사… 울산시장 공천과정도 살펴
檢, 민주당 前최고위원 10시간 조사… 울산시장 공천과정도 살펴
  • 정재환
  • 승인 2019.12.11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동호 “檢, ‘공천 피해자’로 보는 느낌”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 후보를 공천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울산시장 공천 당시 당내 경선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했다고 볼 수 없었던 송철호 후보가 경쟁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단수공천을 받게 된 게 청와대나 중앙당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느냐는 것이다.

11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은 전날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약 10시간 반 동안 조사했다.

검찰은 임 전 최고위원에게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전후해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첩보를 접한 후 이를 문서화해 배포한 사실이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물어본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최고위원은 2016∼2018년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을 지냈고 2017년에는 중앙당 최고위원을 겸했다. 그해 10∼11월 비공개 최고위원 회의에서 김 전 시장 비리 의혹을 문서로 정리해 나눠준 인물로 언론에 보도됐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임 전 최고위원은 “보도된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충분히 소명했다”며 “(검찰이) 최근 청와대나 당으로부터 연락받은 적이 있냐고도 물어서 그런 적이 없다고 대답했다”고 말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김 전 시장 관련 의혹을 전혀 알지 못했으며, 의혹을 처음 청와대에 제보한 송병기(57) 현 울산시 경제부시장과 친분도 없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 공천 과정도 구체적으로 되짚어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해 2월 울산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했지만, 당시 중앙당은 송철호 현 울산시장을 후보에 단수 공천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강력히 반발했으나 결국 결과에 승복하고 예비후보직을 사퇴했다.

검찰은 당시 임 전 최고위원이 당내 경선에서 앞선다는 평가가 일반적이었는데도 경선에서 배제된 이유와 임기가 남았는데도 불구하고 시당위원장에 복귀하지 못한 게 결국 송 후보를 돕기 위한 청와대와 중앙당의 개입이 있었는지를 물어본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최고위원은 최근 출판한 자서전 ‘민주당, 임동호입니다’의 내용을 빌미로 울산시당 윤리심판원에서 제명 조치한 것과, 윤리심판원장인 류 모씨와 송 시장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검찰의 질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심판원장인 류 모씨는 송 시장과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을 연결시켜 준 인물로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은 “검찰이 내가 당시 공천의 피해자라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공천은) 당의 여러 책임 있는 분들이 잘 결정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조사를 받으러 들어가기 전에도 취재진과 만나 “당시 당에서 적폐청산위원회를 만들었고 영남은 오랫동안 한 정당이 집권했기 때문에 울산에 적폐청산이 필요하지 않으냐는 의견은 있었다”면서도 “내용을 알지 못해 문건을 만들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요즘처럼 SNS가 발달한 상황에서 무언가를 모의하고 만들어내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