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도 있는 청년실업대책 필요하다
심도 있는 청년실업대책 필요하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3.05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이 주최한 ‘고용안정 정책 울산시민 토론회’에서 지난해 하반기 울산의 청년실업률은 전국 평균치보다 1.8% 보다 높아 광역시 중 대구 다음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하지만 이 수치는 올해 2월 대학졸업자가 포함되지 않은 것 이여서 현재 울산지역 청년실업률은 실제 이보다 훨씬 더 높은 8%대에 진입해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 토론회에서 민노당 이재현 시의원은 “행정기관 청년인턴제를 통해 일하는 청년들은 울산 전체에서 고작 104명이다. 시는 말로만 심각성을 논의할 뿐 별로 달라진 게 없다”고 지적했다. 울산시가 지난 2월15일 울산 청년실업률은 6.1%로 7대 도시 평균8.3%, 전국 평균 7.2%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이라고 발표 한데 대해 반론을 제기 한 것이다.

민노당 울산시당이 제시한 청년실업률과 울산시의 그것이 다른 이유는 청년 일자리 창출의 주체가 기업이기 때문이다. 공공기관의 실업해소 노력은 보조 역할에 그치고 있는 상태다. 결국 국가가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제반 정책을 펼쳐도 기업이 이에 따르지 않으면 실효가 없는 것이다. 그나마 울산시가 고용하고 있는 청년 인턴사원들은 10개월 이란 보장기간이나 있지만 일반기업의 경우는 2,3개월이 고작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것도 청소, 안내, 복사 등 허드렛일에만 동원돼 향후 취업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문제는 이런 청년인턴사원 채용기업이 국가로부터 각종 세재, 재정적 지원은 받으면서도 지켜야 할 규정은 소홀히 한다는 데 있다. 울산지자체가 청년인턴사원 채용을 각 기업에 강권할 순 없다 하더라도 규정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감독할 수는 있다.

지금 울산지역 청년인턴사원 채용상황은 공공기관·기업 할 것 없이 지나치게 주먹구구식이다. 일단 숫자만 채워 넣고 나면 손을 놓는 모습이 곳곳에서 보인다. 현 경제 불황이 회복된 후 까지 내다보는 심도 있는 청년실업 해소책이 필요하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