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靑 선거개입 의혹’ 수사 속도
검찰, ‘靑 선거개입 의혹’ 수사 속도
  • 정재환
  • 승인 2019.12.08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병기 부시장 압수수색·소환, 박기성 전 비서실장도 참고인 조사
송철호 시장, 황운하 청장 소환 가능성 커져...지역 관가 '긴장감'
서울 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지난 6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최초 제보한 인물로 밝혀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집무실을 압수수색 후 압수물을 들고 나오고 있다. 	장태준 기자
서울 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지난 6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최초 제보한 인물로 밝혀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집무실을 압수수색 후 압수물을 들고 나오고 있다. 장태준 기자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송병기 경제부시장과 박기성 전 비서실장을 각각 이틀 연속 소환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송철호 울산시장의 소환 가능성도 짙어지면서 향후 검찰수사 결과에 따라 울산시정은 레임덕 상태에 빠져들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8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지난 6일과 7일 연달아 송 부시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하면서 그의 집과 울산시청 집무실, 관용차량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을 상대로 김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첩보 입수와 제보 경위, 울산지방경찰청에서 수차례 조사를 받으며 가명을 쓴 이유 등을 따져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청와대 첩보로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당사자로 지목돼 경찰 조사를 받은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을 7일, 8일 이틀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박 전 비서실장은 당시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고소·고발했고, 기자회견을 열어 송 부시장이 선거 부정 사건 하수인이거나 공모자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박 전 비서실장을 상대로 당시 경찰 수사 과정 등을 확인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송 부시장으로부터 첩보를 받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문모 전 행정관을 불렀고, 박 전 비서실장 비위 의혹을 처음 제기한 레미콘 업체 대표 윤모 씨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 진술 내용과 압수수색한 자료 등을 바탕으로 첩보 생성 과정 전반을 가늠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받은 송 부시장에 대해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검찰 수사가 송 부시장 윗선으로 향하게 돼 울산시정이 시계제로 상태의 긴장감이 흐를 수 밖에 없다.

송철호 울산시장 소환이 임박했다는 추측도 나온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 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해 정책팀장을 맡아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선거에서 송 시장이 당선되자 인수위원회에서 총괄 간사를 맡았고 송 시장 취임 후인 지난해 8월 경제부시장(1급)으로 임명됐다.

송 시장이 검찰에 소환되면 선거 부정 사건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송 시장 후보 캠프 핵심 인물들이 줄줄이 조사를 받을 가능성도 있다.

다만, 일각에선 송 부시장이 과거 3차례 울산시장을 지낸 자유한국당 박맹우 의원이 처음 발탁한 인물이고, 청와대 제보 당시 송 시장과 깊은 친분은 없어 송 시장과 연관성을 경계하는 시선도 있다. 송 시장은 “최초 제보자가 송 부시장인 줄 전혀 몰랐다”고 밝힌 바 있다.

황 대전경찰청장 소환 역시 예상된다. 황 청장은 2017년 9월과 12월 당시 유력 여권 후보이던 송 시장을 만난 바 있다. 이 때문에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수사 당시에도 만남의 의도성을 의심하는 시선이 적지 않았다.

한편 송철호 울산시장은 검찰의 수사로 시정이 혼란스러운 상황을 보이자 최근 간부회의에서 ‘폭설이 쏟아질 때는 눈을 쓸지 않는다’라며 모든 공무원들에게 동요하지 말고 시정에 몰두해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