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 1차 진술때 宋사전캠프 활동 가능성
송병기, 1차 진술때 宋사전캠프 활동 가능성
  • 정인준
  • 승인 2019.12.08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전시장 측근비리 수사 관련 3차례 참고인 진술… 지방선거 개입 의혹 커져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지난해 6.13지방선거에 깊숙히 개입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자신이 제보한 첩보로 시작된 경찰수사에 참고인으로 3차례 진술해 의혹을 키우고 있다.

송 부시장은 지난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청와대 첩보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첩보 제공자임을 확인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2017년 하반기쯤 총리실 모 행정관과 안부 통화하다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가 언론과 시중에 떠돈다는 일반화된 내용으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당시 송 부시장은 퇴직공무원으로 울산발전연구원으로 재직할 때였다.

청와대가 송 부시장의 말을 첩보로 경찰청으로 보낸 것은 2017년 11월초였다. 경찰청은 이 첩보를 두 달 가까이 갖고 있다가 12월 28일 울산경찰청으로 내려보낸다.

울산경찰청은 이 첩보를 지능범죄수사팀에 배정하고, 지능범죄수사팀은 지방선거 분위기가 시작될 쯤인 지난해 1월말 송 부시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다. 이 때부터 송 부시장이 본격적으로 선거개입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 때는 송철호 후보 선거캠프가 꾸려지기 전, 사전조직이 활동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에 송 부시장은 영입인사의 물망에 올라 사전조직에 몸을 담았을 가능성이 있다. 이후 송 부시장은 송철호 후보 선거캠프에서 정책팀장을 맡았다.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팀 첫 번째 참고인 조사에서 송 부시장은 김기현 전 시장의 비서실장인 박기성 씨와 관련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경찰이 울산시청 시장 비서실 등을 압수 수색을 한 지난해 3월 16일 직후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와 관련해 한 차례 더 참고인 진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금까지 알려진 청와대 첩보로 이어진 경찰수사 내용이 박 비서실장이 개입한 레미콘 업체 특혜 의혹, 인사 개입에 따른 뇌물수수 의혹 등과 관련된 것이라는 점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송 부시장은 자신이 첩보를 제공하고, 그로 인해 시작된 경찰 수사에서 자신이 진술한 셈이 된다.

송 부시장은 게다가 이에 앞선 2017년 12월 초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의 또 다른 갈래인 김 전 시장 동생의 아파트 시행권 개입 논란과 관련해서 경찰과 만났다.

특히, 당시 송 부시장을 만난 경찰관은 김 전 시장 동생 사건과 관련한 건설업자와 유착돼 ‘청부 수사’ 의혹을 받는 A씨로 알려져 부적절했다.

이 만남 이후인 지난해 1월 이 건설업자는 김 전 시장 동생을 변호사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하게 된다.

A경찰관은 이 건설업자에게 김 전 시장 동생 수사 상황 등을 알린 혐의(공무상비밀누설 등)로 올해 5월 기소됐고, 검찰은 징역 3년을 구형했다.

반면, 검찰은 김 전 시장 동생에 대해 혐의 사실관계를 인정할 수 없고, 박 비서실장 역시 혐의를 입증할 증거가 없다고 보고 각각 무혐의 처분했다.

송 부시장이 2차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와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고, 1차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을 맡은 경찰과 면담까지 한 사실은 그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사건에 깊숙히 개입한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일반적으로 경찰 수사가 고소·고발 또는 참고인 조사·제보를 통한 경찰관 인지 등으로 개시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런 의혹은 더 커진다.

송 부시장은 청와대 행정관에게 시중에 돌아다니는 이야기를 전달했지 어떤 의도(시장선거 개입)를 가진게 아니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사후 진행된 사건의 진행을 보면 송 부시장의 해명은 의혹의 연장선에 있다. 정인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