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건립 무산된 산업박물관 예정부지市,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건립 재추진
울산, 건립 무산된 산업박물관 예정부지市,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건립 재추진
  • 정재환
  • 승인 2019.12.04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건립이 무산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예정부지였던 울산대공원 내에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 건립을 재추진하고 있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추진됐지만 2017년 8월 정부의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 결과 경제성이 낮다는 결론에 도달해 건립 자체가 무산됐다.

울산시는 4일 산업기술박물관 건립과 관련한 손종학 시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해 “울산시민들의 박물관 건립에 대한 열망을 반영해 2017년 12월 박물관 건립을 재추진하기 위한 로드맵 수립 용역 예산(3억원)을 확보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도 울산시민들의 바람을 충분히 공감해 지난 7월 산업기술박물관 건립을 위한 로드맵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산업기술박물관은 산업기술혁신촉진법에 근거해 산업기술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예타를 재신청하고자 할 경우 기획재정부의 예타 조사 운용지침에 따라 기존 예타를 반영(보완)해 사업내용을 재기획한 경우 재신청이 가능하다.

국립산박의 경우 기존 예타 결과 경제성이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이를 보완해 경제성을 확보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

이에 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시는 용역을 통해 사업내용 전면 재기획 방향과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경제성 확보와 국립시설 운영을 위한 법률제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기존 형태의 산업기술박물관 개념을 고수하는 것보다는 현실적으로 건립 가능한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에 유물 전시 위주의 기존 산업기술박물관에서 벗어나 경제성 확보가 가능한 적정규모로 건립하면서 첨단 산업기술을 활용한 컨텐츠 구성 및 체험공간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사업내용을 전면 재기획했다”며 “시설규모 축소의 대안으로 현 울산박물관 및 향후 건립예정인 국립체험과학관 등과 연계를 추진해 활용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시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은 기존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의 연장선상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므로, 건립 부지 또한 기존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동일한 지역(신정동 산 195-12번지 일원, 울산대공원 내)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또 시는 “경제성 확보를 위해 적정규모로 건립규모를 축소할 계획”이라며 “유물을 단순나열적으로 전시하는 기존 전통박물관의 개념에서 벗어나 상설전시 면적을 줄이는 대신 핵심유물 위주로 전시하면서 산업별 스토리텔링과 시즌별 또는 수시 기획전시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아울러 시는 “5G, 4D, VR/AR, 홀로그램 등 첨단 산업기술을 활용해 전후방 연관산업의 전주기적 프로세스 전시와 체험위주의 콘텐츠를 확충하며, 산업기술 HERO 휴먼스토리 전시, 산업지식인과 기술공유 공간, 미래직업탐색 공간 등 산업기술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고 이용객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도 확보하는 계획으로 재기획했다”고 밝혔다.

연간 운영비는 용역결과 65억원 정도로 추산됐다.

시는 “운영비는 산업기술혁신촉진법에 근거해 산업통상자원부가 확보하는 국비로 운영될 예정이나, 울산시의 건립의지를 강력히 표명하기 위해 울산시 예산을 10% 확보해 충당키로 했다”며 “운영방식을 별도의 독립법인을 설립하는 방안으로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과 관련해 현재 제일 시급하고도 중요한 사항은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이 건립될 수 있도록 이달로 예정된 기획재정부의 예타 조사 대상에 포함돼 내년에 예타 조사를 실시하고 무난히 통과하는 일”이라며 “울산시 뿐만 아니라 울산시의회, 각계각층의 시민들까지 한마음 한 뜻으로 한 목소리를 내어 건립안이 반드시 예타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