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대곡천 암각화군 역사관광자원화 ‘윤곽’
울산 대곡천 암각화군 역사관광자원화 ‘윤곽’
  • 이상길
  • 승인 2019.12.01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용역 중간보고회 ‘힐링·녹색관광’ 기본 방향 나와느림의 미학·일회용품 금지 등… 2개 탐방로도 제시
울산시는 지난달 29일 울산시청 국제회의실에서 대곡천 암각화군의 종합적인 활용을 위해 기본방향 설정, 관광 프로그램 개발, 주변 탐방로 및 시설 정비 계획등 역사관광자원화 사업 용역 중간 보고회를 가졌다.
울산시는 지난달 29일 울산시청 국제회의실에서 대곡천 암각화군의 종합적인 활용을 위해 기본방향 설정, 관광 프로그램 개발, 주변 탐방로 및 시설 정비 계획등 역사관광자원화 사업 용역 중간 보고회를 가졌다.

 

울산시가 추진 중인 대곡천 암각화군 역사관광자원화 사업의 기본방향이 ‘힐링’과 ‘녹색관광’으로 윤곽이 잡혔다.

울산시가 지난 29일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공무원, 자문위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곡천 암각화군 역사관광자원화 사업 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최한 가운데 용역을 수행 중인 한국전통문화대학교산학협력단(이하 협력단)은 이 같이 제안했다.

발표에 따르면 힐링의 경우 △편안한 쉼 △느림의 미학 △맛있는 음식으로 구성됐다.

협력단은 “대곡천 일대에 와서 고민을 내려놓고 편안하게 쉬고,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유유자적할 수 있으며 현지에서 재배한 농산물을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는 한 끼 밥상을 통해 힐링을 얻을 수 있도록 기본 방향을 잡게 됐다”고 말했다.

‘녹색관광’은 △자연파괴 최소화 △농천의 자연과 문화 활용 △일회용품 사용금지로 이뤄졌다.

협력단은 “관광자원화를 추진하더라도 대곡천 암각화군의 자연생태자원에 대한 훼손을 최소화하고, 대곡천의 풍부한 자연과 전통문화를 활용하며 쓰레기로 인한 관광명소의 환경문제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 “대곡천 지역 고유의 조용한 특성을 유지하고 절제된 마케팅으로 고급 관광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관광으로 인한 소음이나 사생활침해, 교통체증은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의 일원화를 통해 선사마을 이미지를 구축하고 현재상태를 유지해 미래 ‘슬로우 시티 에코힐링’ 공간으로 키워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관광객들을 위한 2개의 탐방로까지 제시했다.

1안은 진현마을 주차장을 신설해 전기차로 대곡박물관과 천전기 각석까지 이동한 뒤 도보로 반구대 암각화를 오가는 A코스와 암각화박물관과 반구대 암각화를 도보로 이동하는 B코스였다.

2안은 대곡박물관에 주차장을 신설한 뒤 전기차로 전기차 정거장으로 이동한 뒤 다리 증축을 통해 천전리각석까지 이동하고, 다시 도보로 반구대암각화까지 가는 코스다.

1안의 경우 △유적별 이동용이 △반구대 인근 상권 이동 유도 가능 △역사문화경관 보존 가능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토지 매입비 및 전기차 운영 사업비 발생하는 단점이 제기됐다.

2안은 친환경적이고 남녀노소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 있지만 전기차 정거장 및 주행용 도로 정비사업비 등이 발생하는 단점도 제시됐다.

이번 용역은 오는 2020년 3월 완료된다. 시는 용역이 완료되면 연차별 추진계획에 의해 국비 등 예산을 확보해 대곡천 암각화군 역사관광자원화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 9월 문화재청 및 울주군과 반구대암각화의 보존과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또 이달 중으로 문화재청에 반구대암각화 세계문화유산 우선등재목록 선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